아프간인 탄 軍수송기 1대, 파키스탄 출발…오후 인천 도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8-26 08: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안 검색 등으로 다소 시간 지체

한국 정부와 협력한 아프가니스탄인들이 24일(현지시간) 국내 이송을 위해 카불 공항에 도착한 한국 공군 수송기로 이동하고 있다.[사진 = 외교부]


과거 한국을 도왔던 아프가니스탄 협력자들이 26일 오후 한국에 도착한다.

외교부는 이날 "한국으로 입국 예정인 아프간 현지인 직원 및 가족이 탑승한 군 수송기 1대가 한국시간 26일 새벽 4시53분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공항을 출발했다"고 밝혔다. 

수송기는 이날 오후 3시 53분께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남은 군 수송기 2대도 순차적으로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수송기 1대에 391명 전원이 탑승했는지 다른 수송기에 나눠타고 순차적으로 한국에 도착하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군 당국은 지난 23일 오전 KC-330과 C-130J 2대 등 총 3대의 공군 수송기를 아프간에 인접한 파키스탄으로 급파했다. 

이슬라마바드 공항에서는 카불에서 한국군 수송기로 빠져나온 아프간인과 그 가족 391명이 전날부터 출국을 준비해 왔다. 지난 24일 아프간 협력자와 그 가족 26명이 1차로 이슬라마바드에 도착한 데 이어 365명이 전날 합류했다.

이들은 애초 전날 저녁 한국으로 출발할 계획이었으나 보안 검색 등으로 시간이 다소 지체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인천공항 도착 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 등 방역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음성이 나오면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진천 시설에 머무는 기간은 6주 정도다. 경찰과 법무부 직원 등이 24시간 이들을 돌볼 예정이다.  

이후 한국에 정착할지 다른 나라로 이주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우선 단기방문(C3) 비자를 발급받은 뒤 90일간 국내에 머무르면서 관계 당국과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