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인 391명 한국 영토로... 지난 8월 결정 ‘의리 지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21-08-25 2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프가니스탄인 391명이 한국 땅을 밟는다. 지난 수년간 한국의 아프가니스탄 재건 활동을 도운 사람과 그 가족으로 정부는 이들을 ‘특별공로자’로 평가했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25일 언론발표에서 “정부는 우리와 함께 일한 동료들이 처한 심각한 상황에 대한 도의적 책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책임, 인권 선진국으로서의 국제적 위상, 그리고 유사한 입장에 처한 아프가니스탄인들을 다른 나라들도 대거 국내 이송한다는 점 등을 감안해 8월 이들의 국내 수용 방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근무지별로 한국 대사관 21가구 81명, 병원 35가구 199명, 직업훈련원 14가구 74명, 재건팀 5가구 33명, KOICA 1가구 4명 등이다.

최 차관은 “이들은 수년간 주아프가니스탄 한국 대사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바그람 한국병원, 바그람 한국직업훈련원, 차리카 한국 지방재건팀에서 근무한 바 있다”며 “난민이 아니라 특별공로자”고 강조했다.

이들은 탈레반의 정권 장악이 임박해지자 주아프가니스탄 한국 대사관에 한국행 지원을 요청해왔다. 정부는 한국의 국제위상과 인도주의를 고려해 이들의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고 판단했다.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등 아프가니스탄 재건에 참여한 다수 선진국이 이미 협력자 수천명을 안전한 장소로 데려갔다.

앞서 한국 정부는 2001년 테러와 전쟁을 명분으로 아프가니스탄을 공격한 미국의 지원 요청에 비전투부대를 파병했다. 군부대는 2007년 12월 철수했지만, 정부는 최근 정권이 탈레반에 넘어가기 전까지 국제사회와 함께 아프가니스탄 재건을 지원했고 이 과정에서 현지인을 다수 고용했다.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가운데 18일(현지시간) 동부 낭가르하르주의 주도인 잘랄라바드에서 한 남성이 아프가니스탄 국기를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