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 시대 시민 맞춤형 '정책 허브'…구리시, 센터·재단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구리)임봉재 기자
입력 2021-08-25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화·복지·보건·안전 등 정책 실현 컨트롤타워…여성행복센터 등 15개 센터·재단 설립'

안승남 구리시장(사진 가운데)이 2018년 12월 청년 창업 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구리시 제공]

경기 구리시(시장 안승남)가 모든 시민에게 맞춘 문화·복지·보건·안전·경제 등 정책 실현을 위한 컨트롤타워이자 허브 역할을 하는 센터·재단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선 7기 3년간 여성행복센터와 구리문화재단 등 13개 센터 및 재단을 설립했고, 공익활동 지원센터 등 2개 센터 설립도 추진 중이다.

최귀영 구리시 대변인은 2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최 대변인은 "센터와 재단은 '최고의 복지가 일자리 창출'이란 시대적 과제를 달성하고, 민간 영역의 공공성을 확대하기 위한 행정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데 한몫을 할 것"이라며 "이는 넓은 범위에서 '관 주도'에서 '민간 주도' 영역으로 확장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시는 오는 9월 여성행복센터를 개관한다. 연면적 1만1272㎡,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다.

새일센터와 여성단체협의회, 드림스타트,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여성과 가족 사업 관련 기관·단체가 대거 입주한다.

여성의 권익 증진, 가족 기능 강화 등 복지·교육·문화 유관기관과 단체 활동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최 대변인은 "취약계층 아동 통합서비스, 아동학대·가정폭력 예방, 가족지원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협력해 복지서비스의 시너지는 물론 일자리 파급 효과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시는 성인 발달장애인 전용 교육기관인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지난 1월 개관했다. 

경기지역 최초로, 안승남 시장은 민선 7기 취임 직후부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만 18세 이상 성인 발달장애인이 이용하는 시설이다.

도비를 포함해 67억원을 투입해 지하 2층, 지상 6층, 연면적 2000㎡ 규모로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했다.

사회복지사, 특수교사, 특수체육 교사, 장애인 재활상담사, 작업치료사 등 26명이 배치돼 장애인 자립을 돕는 교육 지원 서비스와 급식 혜택을 제공한다.

최 대변인은 "지난 4월부터 경기도형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앞으로 지역 주민과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행복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앞선 2019년 10월 여성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여성새로일하기센터'도 개소했다.

혼인·임신·출산·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일과 가정 양립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특히 취업 상담을 비롯해 직업교육 훈련, 인턴십, 취업 연계 등 종합 취업 지원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9년 197명, 지난해 683명이 취업에 성공한 데 이어 올해는 700명 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최 대변인은 "취업에 성공한 여성들이 당당한 사회 구성원으로 좌절하지 않고 자아실현과 성장을 이루며 삶의 질을 높여가고 있다"며 "오는 9월부터 여성행복센터로 이전해 여성 일자리 창출을 확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2018년 행정안전부의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공모 선정을 계기로 '청년 창업 지원센터'를 개소했다.

현재 관내 거주하는 만 19~35세 청년들이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시는 올해 직영으로 공동체·사회적경제 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지역 내 마을공동체 복원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민 주도 공동체, 사회경제조직을 통해 지역 현안을 고민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민·관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다.

육아, 교육, 청년, 노인 등 다양한 영역의 공동체를 발굴·지원하는 사회공헌 서비스도 제공한다.

시민들에게 맞춤형 건강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우리 동네 건강 지킴 센터'도 개소했다.

8개 동 주민센터에 배치된 간호사가 매주 화·목요일 오전 9~12시 시민들을 대상으로 건강 측정과 상담을 한다.

시는 오는 9월 시민들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는 '공익활동 지원센터'와 노동자 복리 지원 등을 담당하는 '노동자 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최 대변인은 "민선 7기 시정은 과거 일방 행정으로 얼룩진 권위주의 시대를 마감하고, 시민 눈높이에 맞는 시정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노력했다"며 "이런 관점에서 숙의민주주의가 일상이 되고, 지방분권화 시대에 부합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의 뿌리로 추진했던 사업이 센터와 재단 설립"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