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슨홀·금통위 등 주요 경제 이벤트 임박…코스피 영향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빈 기자
입력 2021-08-22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AP·연합뉴스]


잭슨홀 미팅이 다가오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에 대한 입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과거 연준이 잭슨홀 미팅을 통해 통화정책 방향성을 제시했던 점을 감안하면 잭슨홀 기간 중 연준의 중요 발언이 나올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한은도 기준금리 인상을 저울질하고 있어 주요 경제 일정이 한국 증시에 미칠 여파에 투자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잭슨홀 미팅 이번주 열려…테이퍼링 신호 나올까

21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27일(현지시간) 잭슨홀 미팅이 열린다. 잭슨홀 미팅은 켄자스시티 연방은행이 1978년부터 매년 8월 개최하는 연례 경제정책 심포지엄으로 주요국 중앙은행 총재와 재무장관, 금융시장 전문가 등이 참석한다.

경제정책 심포지엄에 이목이 쏠리는 까닭은 잭슨홀 미팅이 주요 중앙은행 총재 등의 발언장으로 활용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앞서 벤 버냉키 전 연준 의장이 2010년 2차 양적완화를 시사했던 장소도 잭슨홀 미팅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역시 다가오는 잭슨홀 미팅에서 연설이 예정돼 있는 만큼 현재 시장을 바라보는 그의 관점이 드러날 가능성이 높다.

다만 파월 의장이 테이퍼링에 대한 '폭탄 발언'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최근 델타 변이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세계 경제 회복이 둔화됐기 때문이다. 당장 잭슨홀 미팅만 해도 당초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대면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미국 내 델타 변이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행사기간을 하루로 줄이고 진행 방식도 비대면으로 변경했다. 이처럼 델타 변이로 인한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섣부른 테이퍼링 발언이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한 연준이 발언 강도 조절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다.

전규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7월 FOMC 이후 미국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경제에 대한 기대감이 약화됐다"며 "비둘기파적인 파월 연준의장의 성향을 고려하면 그가 기조연설에서 다소 신중한 자세를 유지할 개연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 美 연준, 7월 FOMC서도 연내 테이퍼링 강조

다만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연내 테이퍼링 시행으로 위원들의 중지가 모였다는 점은 부담이다. 당시 FOMC는 미국 내 고용상황 개선이 상당 부분 이뤄진 상황에서 자산 매입을 통한 지속적인 유동성 공급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있다는 우려를 표출했다. 연준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매달 1200억달러 규모의 미 국채와 주택저당증권을 매입하고 있다.

연준이 지난 18일(현지시간) 공개한 7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연내 자산 매입 속도를 줄이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 노동부는 지난 11일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 대비 5.4% 올랐다고 밝혔다. 6월 CPI와 같은 상승률로 2개월 연속 물가가 5% 이상 상승한 셈이다. CPI는 전월 대비로는 0.5% 상승했다. 경제 재개에 따른 수요 회복과 원자재·인력 공급 차질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테이퍼링 시행 시기에 대해서는 '몇 달  안에'를 꼽은 위원이 다수였다. 일부는 시행 시기를 내년 초로 제시하기도 했지만 머지않은 시기에 테이퍼링을 시행해야 한다고 대부분의 위원이 입을 모았다.

변수는 고용이다. 코로나19 확산이 가장 심각했던 지난해 대비로는 고용 지표 개선이 이뤄졌지만 여전히 확산 이전의 수준은 아니기 때문이다. 지난달 미국의 실업률은 5.4%로 전월 대비 0.5%포인트 감소했지만 연준의 목표치에는 아직 한참 미치지 못한다. 연준이 목표로 하는 실업률은 3.5%로 '완전 고용'에 준하는 수치다. 일각에서는 실업률이 최소 3%대로 감소해야만 연준이 본격적인 유동성 축소에 돌입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 한은도 금통위 열고 금리인상 '저울질'

연준이 테이퍼링을 통해 유동성 축소를 저울질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행도 금리인상을 통한 유동성 조절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국내에서도 지나친 유동성으로 인해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에 거품이 끼고 있다는 우려가 이어지면서다.

한국은행은 오는 26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할 예정이다. 현재 기준 금리는 역대 최저인 연 0.5%로 코로나19가 대유행하던 지난해 5월 결정된 후 변동이 없는 상태다.

나중혁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장기간 저금리 기조를 유지해온 한은은 8월 금통위에서 금융 불균형 심화와 인플레이션 압력을 근거로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개연성이 높다"면서도 "코로나19로 인한 소득 여건 악화가 자영업자와 저소득층에 더 크게 나타난 만큼 금리 인상 충격이 취약계층에 집중될 수 있는 부담도 상존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거리두기 조치가 이어지며 취약계층의 경제 여건이 나아지지 못했기 때문에 금리인상 시 소득 불균형이 심화될 수 있다"며 "한은은 금융 불균형 해소와 취약계층 타격 사이에서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 약세 보였던 코스피, 불확실성 해소로 반등 가능할까

잭슨홀 미팅과 금통위 결과가 이번주 중으로 확정될 예정인 만큼 불확실성을 돌파한 증시의 방향성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 4일 3280.38포인트로 마감했던 코스피는 하락을 거듭한 끝에 지난 20일 3060.51포인트로 추락했다. 특히 20일 장중 한때에는 3049.03포인트까지 후퇴하면서 '3000선' 붕괴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하지만 이번주 주요 경제 일정이 마무리되면서 코스피가 반등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그간 코스피 약세를 유발했던 요인 중 하나인 '유동성 축소 가능성'이라는 불확실성이 어떤 형태로든 매듭이 지어질 예정이기 때문이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연준의 테이퍼링 가능성으로 인해 당분간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며 달러 선호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면서도 "테이퍼링은 경기 회복을 전제로 시행되는 만큼 경기 개선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면 부정적인 시장 영향력은 완화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에 테이퍼링이 실시된다고 해도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연준이 금융시장과 의사 소통에 필요한 선행 과정을 충분히 진행했던 만큼 시장에 급격한 충격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