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머지포인트 고객 피해 최소화...선불업자 실태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1-08-16 19: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결제플랫폼 회사 '머지포인트' 본사에 환불을 요구하는 가입자들이 모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머지포인트 사태와 관련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고, 포인트 발행 업체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점검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16일 오후 정은보 원장 주재로 머지포인트 사태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머지포인트 이용 고객이 겪는 불편과 시장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번 사태가 비록 감독 대상으로 등록되지 않은 업체에서 야기된 문제지만, 환불 및 영업 동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고객 피해 최소화를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선불업에 해당하는 영업을 영위하는 사례를 파악하고 운영 실태를 점검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선불업자로 등록한 65개사를 대상으로 고객 자금 외부신탁, 보증보험 가입 등 이용자 자금 보호 가이드라인 준수 실태를 재점검할 방침이다. 선불업자 65곳의 발행잔액은 지난 3월 말 기준 2조4000억원에 달한다.

또 다수 업종에 사용 가능한 포인트·상품권 등 전자지급수단 발행 업체 가운데 규모가 큰 업체를 중심으로 전자금융업자로 등록하지 않은 사례가 있는지 조사할 계획이다. 머지포인트 발행업체인 머지플러스도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영업을 영위해 왔다.

정은보 금감원장은 선불업 이용자를 두텁게 보호하기 위한 제도 개선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디지털금융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고 금감원은 전했다.

​머지포인트 발행업체인 머지플러스는 대형마트, 편의점, 커피전문점 등 200여개 제휴 브랜드에서 무제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최근 금융당국이 전자금융업자로 등록해야 한다고 지적한 이후 이 회사는 포인트 사용 가맹점을 대폭 축소했고, 환불을 요구한 고객들이 몰려들었으나 환불이 지연되며 소비자 피해가 불거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