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가사홈서비스, 인기 집중...9년여 동안 3만 7289가구 이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7-23 1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비스 이용가구 만족도 최고… 6월 이용자 98% “만족한다” 응답

‘YES! 생활민원처리반’ 직원이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수원시 제공]

수원시의 ‘가사홈서비스’가 시민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시는 23일 전국 최초로 도입한 ‘가사홈서비스’를 이용한 가구가 지난 9년동안 3만 7289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가사 홈서비스인 ‘YES! 생활민원처리반’이 사회취약계층·다자녀 가정을 찾아가 각종 불편사항을 해결해주는 제도로 지난 9년 3개월 동안 3만 7289가구에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올해는 1836가구가 서비스를 이용했다.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아 올해 6월 서비스를 이용한 이들의 만족도는 98%(50명 답변)에 이른다.

이 서비스는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저소득 홀몸 어르신 등 사회취약계층과 네 자녀 이상 가구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시 휴먼콜센터로 전화해 서비스를 신청하면 전문기술자가 가정을 방문해 불편사항을 도와주고 있다.

전기·전자·배관·소규모 집수리·도배·보일러 등 각 분야 전문기술자들로 이뤄진 YES! 생활민원처리반은 가정을 방문해 전구·콘센트·노후전선 등을 교체해주고 가전제품을 점검·수리해주고 배관설비 수리, 에어컨·보일러 점검, 창문틀·타일 보수, 도배 등 갖가지 생활민원을 해결해준다.

특히 시는 지난해부터는 동행정복지센터가 추천한 사회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불편 사항을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불편사항을 해결해주는 ‘찾아가는 가사홈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 여름철에는 방충망 설치·에어컨 냉매 충전·해충 방제, 겨울철에는 보일러 점검·단열 작업 등 계절 맞춤형 서비스를 각각 제공해 시민들로부터 더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오장식 시민봉사과 휴먼콜센터팀장은 “가사홈서비스는 전화 한번으로 불편을 해결하고, 안전 점검까지 받을 수 있어 시민들 만족도가 높다”며 “많은 분이 이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 수원시 제공]

◆ 수원시, 주거위기정보 활용 복지대상 전수조사 확대

이와 더불어  수원시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 관리비와 임차료 체납 등 주거위기정보 범위를 확대, 2차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수원시는 오는 8월 27일까지 ‘주거위기가구 전수조사(2차)’를 추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나선다. 공동주택 관리비나 공공임대주택 임차료를 3개월 이상 체납한 2027가구가 대상이다.

앞서 지난 5월 시행한 1차 전수조사에서 관리비를 4개월 이상 체납한 정보를 활용했던 것을 3개월 이상으로 변경, 대상을 확대하는 것이다.

조사는 전화와 우편 등을 활용한 비대면 조사를 우선적으로 해 조사자와 대상자의 접촉을 최소화한다.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 가족과 친지 등을 비롯한 이웃, 경찰과 소방 등 관계기관의 협조도 구해 적극적으로 상황을 확인할 예정이다. 발굴된 대상자에게는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한다.

수원시가 주거위기정보를 활용해 1차로 전수조사한 1376가구 중 갑작스러운 주거위기에 처한 가구에는 맞춤형복지, 긴급복지, 민간자원 등 상황에 맞는 사회복지서비스가 지원됐다.

이 가운데 5개월의 임차료를 체납했던 주거취약 가구가 발굴되기도 했다. 권선구 다세대주택에 거주 중인 해당 위기가구는 이혼 후 자녀 양육 부담 및 경제적 빈곤의 악순환에 처해 임차료 뿐 아니라 각종 공과금을 체납하던 중이었다. 주거위기정보를 활용한 수원시의 1차 조사에서 발굴된 이 가정에는 긴급지원 및 맞춤형 급여 서비스가 지원됐다.

수원시는 2차 조사를 통해 더 많은 위기가구를 확인,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복지사각지대에 처한 위기가구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기우진 수원시 도시정책실장은 “2차 조사 후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위기에 처한 주거복지 사각지대 주민들이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앞으로도 사각지대 주민 뿐 아니라 다양한 시민이 누릴 수 있는 주거복지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