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 조성 속도낸다…울산·부산·대구·경북·경남 경제협력체계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산)정종우 기자
입력 2021-07-20 17: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울산시, 부산시, 대구시, 경북도, 경남도 시·도지사가 참여한 2021 영남미래포럼이 울산에서 개최됐다. 사진은 울산대교. [사진=울산시 제공]

영남권의 지역상생을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와 관련, 20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2021 영남미래포럼'이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영남권 대통합 대한민국의 새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박형준 부산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 5개 영남권 시․도지사가 참여했다.

이날 포럼 이후에는 '제2회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도 이어졌다.

협의회에서는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강화를 위한 '영남권 상생 번영 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협약서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공동 협력 △신공항 조속 건설 촉구 공동 노력 △그린·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초광역 경제협력체계 구축 공동 노력 △에너지 정책 개편을 통한 친환경 경제 대전환 협력 △권역별 초광역협력 국가 정책화에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영남권 통합과 상생은 지역만 잘 살자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수도권 집중화의 폐해를 해결하면서 대한민국 균형발전을 견인해 나갈 새로운 중심으로 서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남권 거점도시간 1시간 생활권을 위한 광역철도망과 도로망 조성 등 영남권 5개 시·도가 공동 연구중인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의 분야별 내용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이날  포럼이후에는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 중간 보고회'도 개최됐다.

보고회는 울산·부산·대구·경북·경남의 시·도지사들이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의 진행상황 점검 및 교통·물류, 환경·안전, 문화·관광 등 6개 분야별 전략과 그간 추진해 온 사업내용이 보고됐다.

교통 분야의 경우 '영남권 거점도시간 1시간 생활권'을 비전으로 광역철도망과 도로망, 대중교통체계 연계, 스마트 모빌리티 등 미래교통체계 구축이 주요전략으로 제시됐다.

도로부문은 영남권역별 혼잡 및 주요 현안사업을 중심으로 도로망을 연계하는 한편 일반도로, 교량, 터널 신설을 통해 영남권을 단일 생활권으로 묶는 방안이 제안됐다.

환경·안전 분야에서는 낙동강 상수원의 수질개선과 수원확보를 위한 사업과 영남권을 국가 지진·방재의 선도모델로 구축하는 방안들을 마련했다.

또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하나된 영남,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대한민국 신관광지대'라는 비전을 설정했다.

추진방향은 영남권 각 지역의 자연생태, 역사문화 등을 초광역적으로 연계하고 고부가가치 관광기반을 강화하는 '영남권 대표(Y-Signature)' 그랜드 투어를 재창조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보고회를 주관한 울산연구원 이은규 연구행정지원실장은 "공동 및 지역별로 제시된 사업과 논의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해 실행력 높은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는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한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 청사진 마련을 위해 울산시를 비롯한 부산·대구·경북·경남 등 5개 시·도가 오는 8월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