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검증에 韓 전문가 참여...정부 "국민 안전장치 확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7-09 10: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AEA,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위 발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사진=연합뉴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방출 검증을 위한 국제 전문가팀을 꾸린 데 대해 정부가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9일 범부처 합동보도자료를 통해 "우리 측 전문가로는 김홍석 박사(원자력안전기술원 책임연구원,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겸임 교수)가 참여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IAEA는 8일(현지시간) 일본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모니터링하고 검토하는 데 대한 기술적 지원 범위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국 측 대표로 참여하게 된 김 박사는 원자력 안전 관련 전문가로 현재 유엔 방사선영향 과학위원회 한국 측 수석 대표로 활동 중이다.

정부는 "국내외에서 인지도가 높은 방사능 물질 분석 및 평가 분야의 권위자"라며 "향후 IAEA 국제검증단 참여를 통해 오염수 처리의 전 과정이 객관적·실질적으로 검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검증단에는 총 11명의 원자력 분야 국제 전문가가 참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IAEA가 전문가를 발탁하는 과정에서 한국 정부가 추천한 인사를 적극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부는 지난 4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대해 주변국의 안전과 해양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뿐 아니라 최인접국인 한국과 충분한 협의 및 양해 과정 없이 이뤄진 일방조치라며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또 IAEA 등 국제사회에 일본 정부의 해양방출 결정에 대한 한국 정부의 우려를 전달하고 사고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의 부당성을 지속해서 호소하며 오염수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국제적 검증 추진을 요청해왔다.

정부는 "국민의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떤 조치도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IAEA, WTO(국제무역기구) 위생협정 등 국제사회와 함께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우리 바다의 안전과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