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KB손보, 헬스케어 진출 교두보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1-07-08 15: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험사 6곳 공의료데이터 이용

삼성생명과 한화생명, KB손해보험 등 6개 보험사가 지난 4년간 제공받지 못한 공공 보건의료 데이터를 다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그간 보험시장 사각지대에 놓였던 고령자 및 유병력자 등을 위한 상품 개발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생보사 3곳(삼성생명·KB생명·한화생명)과 손보사 3곳(메리츠화재·삼성화재·KB손보) 등 총 6개 보험사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공공의료데이터 이용을 위한 최종승인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금융위는 이 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복지부, 보험업계, 심사평가원, 건강보험공단 등과 함께 보험업권 공공데이터 활용을 위한 협의를 진행해왔다.

이번 결정으로 6개 보험사는 공공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 보험시장의 사각지대에 놓였던 고령자·유병력자를 위한 모델개발을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기존에 보장하지 않았거나 보장 시에도 보험료가 높았던 질환 등에 대한 정교한 위험분석을 통해 보장범위가 확대되고 보험료는 낮춰질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들 보험사는 공공데이터 이용 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한 정보로서 연구 등 목적으로만 활용할 수 있다. 재식별 시도하는 보험사는 형사고발과 과징금이 부과된다.

금융위는 이어 보험업계와 공동으로 ‘국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공공데이터 개방의 본래 취지를 살리기 위해 '보험업권 빅데이터 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우선 오는 13일 보험업권 헬스케어 활성화 TF에서 보험업권 빅데이터 협의회」 구성·운영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그간 우리 보험사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수 없어 모델개발 시 호주 등 해외의 자료를 이용해야 해 우리 소비자에게 맞는 건강보장 모델을 개발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며 "공공데이터 활용의 긍정적인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모델개발 과정에서 보험업계 및 보건당국과 긴밀하게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