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림, 베트남 롱탄국제공항 실시설계 계약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1-07-05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업비 1.8조 규모 롱탄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설계 수주

베트남 롱탄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조감도[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제공]

글로벌 건축설계 및 CM·감리업체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이하 희림)가 베트남 롱탄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실시설계 계약을 따내며 공항의 핵심인 여객터미널에 대한 설계를 모두 맡게된 것으로 5일 확인됐다. 

희림 컨소시엄은 베트남공항공사(ACV)와 약 195억원 규모의 '베트남 롱탄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실시설계' 계약을 체결했다. 이 컨소시엄에는 대표사인 희림을 주축으로 영국의 에이럽(Arup), 호주의 아우레콘(Aurecon), 프랑스의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등 글로벌 건축설계사·엔지니어링사가 참여하고 있다.

희림은 2018년 국제현상설계 당선을 계기로 설계의 초기단계인 기본설계를 1년간 수행했으며 공항 설계 기술력을 인정받아 실시설계 계약까지 이어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롱탄국제공항 건설공사는 베트남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인프라 구축사업이다.

아울러 희림은 인천국제공항의 건설 및 운영 노하우를 롱탄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설계에 접목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자문 컨설팅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를 발판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쿠웨이트공항 위탁운영사업, 폴란드 신공항 전략적 자문사업, 인도네시아 바탐공항 투자개발사업 등의 성공적인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민간업체와 롱탄국제공항 운영사업 동반진출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베트남 롱탄국제공항 여객터미널 건설공사는 총 사업비 약 1조8000억원에 달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이번 프로젝트는 1단계 사업으로 2025년까지 여객 2500만명, 화물 120만 톤 수용을 목표로 활주로·터미널·부대시설·주변지역 개발 등이 진행된다.

최종단계(3단계)에서는 4개 터미널, 4개 활주로 구축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연간 수용 가능한 승객수 1억 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