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 "큰딸 쉬는 날 계산…가족 살해는 우발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6-29 1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터넷으로 '경동맥' 등 급소 검색

  • 왼팔 자해 흔적 담담하게 보여줘

김태현이 지난 4월 9일 오전 검찰로 송치되기 전 서울 도봉경찰서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서울 노원구 중계동 한 아파트에서 세 모녀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김태현(25)이 두 번째 공판에서도 '우발적 범행'을 주장했다. 하지만 검찰 수사에서 사전 범행 계획에 대해 진술을 번복한 정황이 공개됐다.

서울북부지법 형사합의13부(오권철 부장판사)는 29일 살인·절도·특수주거침입 등 5개 혐의로 기소된 김태현에 대한 2차 공판기일을 열고 증거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범행 동기와 당시 상황 등 김씨가 수사기관에서 진술한 내용을 밝혔다. 김씨는 범행 장소를 피해자 주거지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 "딱히 다른 곳이 생각나지 않았다"며 "큰딸 A씨가 늦게 퇴근하기 때문에 그 전에 집에 들어가 범행을 준비할 생각이었다"고 진술했다.

이어 "집에 남자가 있어도 제압했을 것"이라며 "그때는 그만큼 배신감과 상처가 컸고, 시간이 갈수록 화가 커져 범행을 저질렀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또 검찰 조사에서 A씨가 출근하지 않는 날을 미리 파악했다고 답했다. 범행 도구를 훔친 이유는 "돈 주고 사는 것이 꺼림칙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으로 '경동맥' 등 급소를 검색한 사실도 인정했다.

A씨 가족을 살해한 것은 우발적이었다고 강조했다. 다만 A씨 여동생과 어머니를 차례로 살해한 것에 대해 "이제 벗어날 수 없고 잡힐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계속 범행을 저지를 수밖에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변호인은 심리 분석 결과 가족을 모두 살해할 계획이 없었다는 김씨 진술은 거짓이 아니며, 범행 이후 자살을 시도한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하지만 김씨가 숨질 만큼 자해하지는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이날 법정에서 왼팔에 자해한 흔적을 담담하게 재판관들에게 보여주기도 했다.

한편, 김씨 사이코패스 점수는 17점으로 재범 위험성은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거절에 대한 취약성이 높고, 과도한 집착과 피해의식적 사고, 보복심리 등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지난 3월 23일 근처 슈퍼에서 흉기를 훔친 뒤 피해자 주거지에 침입해 이들을 차례대로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온라인 게임을 하며 알게 된 A씨가 연락을 받지 않는다는 이유로 계속 스토킹하다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 재판은 7월 19일 열릴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