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내가 반페미? 특혜 아닌 차별없는 공정한 기회 주장한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6-29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가 문제 삼는 것은 페미의 극단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자신을 반(反)페미니스트로 몰아가지 말라며 경고했다.

추 전 장관은 29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인 페이스북을 통해 “제 말의 맥락을 무시한 채 저를 반페미니스트로 몰아가려는 의도는 무엇이냐”며 “저는 단 한 번도 여성 우월주의를 페미니즘으로 이해한 바 없다. ‘여성은 특혜가 아니라 차별 없이 공정한 기회를 주장'하는 것임을 설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추 전 장관은 “페미니즘은 여성우월주의가 아니다. 여성이라고 꽃처럼 대접받기 원한다면 항상 여자는 장식일 수밖에 없다”고 발언했다 일부 네티즌과 정의당 등으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와 관련해 “대한민국 모든 여성의 삶이 곧 페미니즘이고, 모든 성차별에 반대하는 것이 페미니즘”이라고 일갈했다.

추 전 장관은 “여성판사와 여성정치인, 워킹맘으로 살아온 저에게 그런 뒤집어씌우기나 왜곡은 통하지 않는다”며 “집권당 대표로서 미투 피해를 야기한 공직자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실현하고, 법무부장관으로서 성차별적 제도와 관행을 타파하기 위해 의제강간연령을 16세로 올리는 과감한 결단을 했다. 양성평등자문관을 장관직속으로 설치해 성차별적 법제도를 손질하는 노력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문제삼은 것은 남성 배제적 ‘페미의 극단화’를 경계하는 것이다. 독선적이고 혐오적으로 오해받는 페미현상에 반대한다는 것”이라며 “원래의 페미니즘은 이렇지 않다. 일각의 우려스러운 ‘배타적(exclusive) 페미현상’은 함께 연대해 성평등을 실현할 사람들조차도 적으로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페미니즘은 누군가의 독점물이 아니어야 한다”며 “독점화되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여성들 안에서도 페미니즘을 두고 세대와 교육의 차이로 인한 소통의 어려움이 존재한다”고 전했다.

추 전 장관은 “페미니즘은 출발부터 기본적으로 ‘포용적(inclusive)인 가치와 태도’를 지니고 있다”며 “그 어떤 존재도 배타적으로 적대화하지 않는다. 문제를 삼는 것은 성차별적, 성분열적 가치와 태도, 관습과 제도다. 이를 허물기 위한 노력은 여성만의 임무가 아닌 모두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또 “이것으로 뭔가 무익하고 소모적인 논쟁을 할 생각은 조금도 없고 그럴 까닭도 없으니 저는 여기서 이 논쟁을 더 이어나가지 않겠다”며 “경제적 불평등, 교육의 몰락, 한반도 전쟁상태의 지속, 생태환경의 파괴와도 같은 보다 압도적인 문제를 풀어나가면 지금 페미니즘이 고민하고 있는 여러 숙제들도 해결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