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29일 ‘IMO 현존선 탄소 배출 규제’ 대응책 머리 맞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1-06-28 0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 해운업계가 ​국제해사기구(IMO)가 본격화한 국제항해선박(현존선)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 규제 관련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28일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MacNet)에 따르면, MacNet은 오는 29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IMO 현존선 규제에 대한 K-해양 전략'을 주제로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해양수산부가 지원하고 한국선급, 한국해운협회, 한국해양환경교통공단, 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최근 개최된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 76차 회의에서 개정된 해양오염방지협약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IMO의 해양환경보호위 회의에 따르면 기존에는 2013년 1월 1일 이후 건조된 선박(신조선)에만 온실가스 배출 규제인 선박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를 적용해왔다. 그러나 이번 협약 개정으로 2023년부터 현존선까지 규제가 확대된다.

이에 따라 현존선은 선박 제원을 기반으로 계산되는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를 충족함과 동시에 매년 운항실적에 따라 계산되는 선박 탄소집약도지수(CII) 감축률도 만족해야 한다.

이에 따라 현존선은 기관 출력을 제한하거나 에너지효율 개선 장치를 설치하는 등으로 선박 효율을 높여 2023년 1월 1일 이후에 있을 첫 선박검사일까지 EEXI를 충족해야 한다. CII는 2019년에 계산된 기준 수치와 비교해 2023∼2026년까지는 매년 2%씩 줄여야 한다.

한편 한국선급은 지난 3월 EEXI와 CII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론칭했고, 선사들이 엔진출력 제한과 운항 속도 감소 수준 계산 등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NG선 [사진=삼성중공업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