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결국 감옥 가나?'... 맨해튼 검찰, 내주 트럼프그룹 기소할 수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6-26 09: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가족기업 '트럼프그룹'에 대한 탈세와 금융사기 혐의를 2년 넘게 조사 중인 미국 뉴욕 맨해튼지방검찰청이 해당 사건과 관련한 첫 기소 가능성을 내비쳤다.

2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맨해튼지검이 최근 트럼프그룹 측 변호사들에게 회사와 앨런 와이셀버그 최고재무책임자(CFO)에 대한 기소 가능성을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이르면 다음 주(28일~7월 4일) 중 기소할 수 있다는 전언이다.

검찰은 와이셀버그 CFO와 그의 아들 베리가 회사로부터 아파트 임대, 학비 등의 명목으로 수만에서 수십만 달러 상당의 금전적 혜택을 받았지만, 이에 대한 세금을 제대로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진=AFP·연합뉴스]


맨해튼지검은 사이러스 밴스 주니어 검사장의 주도 아래 2년 넘게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범죄 혐의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트럼프 측은 지난 2016년 대통령선거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혼외정사 사실을 주장한 전직 포르노 배우와 성인잡지 모델에게 비밀 유지를 조건으로 거액의 합의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검찰은 이를 선거자금법 위반으로 판단하고 지난 2019년 8월부터 수사에 착수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맨해튼지검은 트럼프그룹의 의심스러운 금융 흐름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투자·개발 사업을 본업으로 하는 트럼프 그룹이 자산 가격을 부풀려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고 보험을 계약한 반면,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해선 반대로 자산 가치를 축소해 신고하는 금융 사기를 장기간 이어왔다는 것이다. 해당 의혹은 맨해튼지검 외에도 러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실 역시 별도의 조사를 진행 중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탈세 의혹에 대해 '날조'이자 정치 공세라고 반박해왔지만, 대선 기간은 물론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에도 자신의 납세 기록을 공개하지 않아왔다.

특히 측근의 증언이 잇달아 나오며 관련 공방이 격화하자 법원이 납세 기록을 공개하라고 명령했음에도 "대통령은 길거리에서 살인을 저질러도 면책"이라고 주장하면서 정치적 위력을 동원해 자신의 납세 기록 공개를 필사적으로 막아왔다.

맨해튼지검은 해당 혐의와 관련한 방대한 조사 기록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2년간의 조사 끝에 나온 첫 기소 건은 트럼프 본인과는 다소 무관한 사안이라 의외라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NYT는 맨해튼지검이 트럼프그룹의 내부 사정에 밝은 와이셀버그 CFO의 수사 협조를 얻어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불리한 증언을 압박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했다.

다만 트럼프그룹 측의 변호인인 론 피셰티는 NBC에 출연해 전날 검찰과 회사 측 변호인단이 만났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회사는 유죄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우리는 이 사건을 기각시키기 위한 조치에 즉각 착수할 것"이라면서 "와이셀버그의 협조는 검찰이 이번 기소를 밀어붙이는 이유지만, 결국 이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