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체크] 與 경선연기 혼선 난무, 어떤 결정에도 거센 후폭풍…후보 비방도 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6-25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원칙 고수" vs "연기해야" 갈등 최고조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주자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 경선연기 여부를 확정지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원칙을 고수하거나, 경선일정을 연기하는 그 어떤 방식을 택한다 해도 갈등은 폭발할 전망이다.

24일 민주당에 따르면, 원칙을 고수하는 이재명계 의원들과 경선연기를 원하는 비이재명계 의원들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홍영표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얼마 전 전당대회 때 17개 시도 유세를 했을 때 우리 당과 관련된 사람 30명만 현장에 있고, 장소 제한 때문에 유튜브로 했었다"며 "가장 많이 접속한 사람이 300명이었고 대부분은 200명도 안되는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 식으로 당대표 선거를 하다 보니 저는 그때 '이런 식으로 대선 후보까지 뽑아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며 “180일 원칙(대선 180일 전 후보 선출)은 맞다. 그런데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 변경할 수 있다는 것도 원칙이다. (원칙대로 경선을)7월 10일부터 시작한다면 휴가철과 코로나19를 고려했을 때 제대로된 국민참여경선이 이뤄질까 싶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재명계 의원들은 “원칙은 원칙"이라며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일각에서는 절충안도 제기되고 있다. 일정을 다소 늦춰 '9월 말, 10월 초'에 경선을 하자는 것이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지난 23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절충안이 나올 가능성에 대해 “그럴 수 있다. 대선경선기획단이 여러 방안을 놓고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 최고의결기구인 당무위원회를 통해 결정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 경선연기를 주장하는 의원들은 차라리 당무위를 통해 이를 부결시키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대선출마를 공식화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향해서도 부정적인 시선도 나오고 있다.

설훈 민주당 의원은 23일 YTN라디오 '김종대의 뉴스업'에 출연해 “추미애 장관이 법무부 장관하면서 고생을 많이 했다고 생각하지만, 대통령 출마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추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꿩 잡는 매가 되겠다’고 말했는데) 어떤 위치에서의 꿩 잡는 매가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꿩 잡으려다가 꿩 키워주는 것(아니냐)”이라고 불편함을 드러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