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제로 목표...오세훈 환경 정책 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1-06-16 14: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C40 도시기후리더십그룹(C40), 서울시 '기후행동계획(CAP)' 최종 승인

[서울시 제공]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 제로화를 추진하는 서울시가 '탄소중립도시' 달성을 위해 내놓은 구체적인 계획이 국제사회에서 인정받았다. 중국, 일본 등 동아시가 국가 도시 최초의 사례다.

서울시는 16일 탄소중립도시 달성을 위해 수립한 '기후행동계획(CAP)'이 C40 도시기후리더십그룹(이하 C40)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C40는 기후변화 대응을 약속한 전 세계 대도시들의 협의체로, 서울, 뉴욕, 런던, 파리, 베이징, 도쿄 등 97개 회원도시가 참여하고 있다. 기후행동계획(CAP)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C40 회원도시들의 이행계획이다.

C40는 지난 2017년 전 회원도시에 2015년 '파리협정'의 1.5℃ 상승 제한 목표에 부합하는 기후행동계획을 올 연말까지 제출하도록 의무화했다. 최근 통과한 서울을 비롯해 미국 뉴욕, LA,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등이 C40의 승인을 획득했다.

시 관계자는 "연말부터 C40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6개월간 보완과정을 거쳤다"면서 "이번 승인은 서울시의 탄소중립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이자 앞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현재 시는 △건물 △수송 △상쇄 △에너지 △자원순환 등 5대 분야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한다.

마크와츠 C40 사무국장은 "서울시가 기후 비상사태 대응과 탄소중립 달성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한 것을 축하한다"라며 "지속가능한 서울을 위한 오세훈 서울시장의 리더십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번 성과를 계기로 오세훈 시장의 환경 공약 이행에도 시동이 걸렸다. 오 시장은 전기차와 충전 인프라 확대, 초소형 전기차‧전기오토바이 확대,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규제강화 및 지원, 제로 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 등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공약한 바 있다.

우선 시는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예산으로 약 1457억원을 편성했다. 전기차‧수소차 보급, 충전인프라 구축,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보급 등 친환경 인프라에 중점 투자할 예정이다.

광역자원회수시설 설치, 재활용선별장 건립 예산 등도 반영해 자원순환 인프라 구축도 앞당긴다. 

오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 세계가 고통 받고 있는 지금 기후변화 대응은 너무도 중차대한 과제"라면서 "시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제로화하는 탄소중립도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반드시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