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시장 "함백산 추모공원 개원 장묘시설 숙원 마침내 이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양) 박재천 기자
입력 2021-06-14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 내달 1일 기원

  • 안양시민 장묘시설 숙원 마침내 해소

[사진=안양시 제공]

최대호 시장이 14일 "함백산 추모공원 개원으로 안양시민의 장묘시설 숙원이 마침내 빛을 보게 됐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날 최 시장은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이 드디어 7월 1일 문을 연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최 시장이 민선5기 시절이던 지난 2011년 7월 화성시에 처음으로 제안, 6개 지자체(안양·화성·부천·안산·광명·시흥시) 공동건립을 추진한 고품격 장사시설이 문을 열게 된 것이다.

화성 함백산추모공원은 화성시 매송면 숙곡1리 산12-5번지 일원 30만㎡부지에 건축면적 9163㎡규모로, 조성된 종합장사시설로써,  화장시설 13기와 봉안시설 2만6514기, 자연장지 2만5300기, 장례식장 8실 그리고 주차장과 공원 등을 갖추고 있다.

사업비는 6개 지자체가 총 1714억원을 투자했는데 인구비율에 따라 안양시는 230억원을 부담했다고 최 시장은 귀띔한다.

[사진=안양시 제공]

함백산추모공원은 우수한 접근성, 이용의 편리성, 저렴한 이용료 등 3대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안양에서 30분내 이동이 가능한데다 공동건립에 참여한 지자체 소속 주민 우선예약과 원스톱 장례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된다.

화장시설은 16만원, 봉안시설은 50만원으로 책정, 시간적으로나 재정적으로나 부담이 크게 완화됨에 따라, 6개 시 주민들은 편리하고도 저렴하게 장례를 치를 수 있게 됐다는 게 최 시장의 전언이다.

최 시장은 개원에 맞춰 화장료의 60%를 지원해오던 화장 장려금 제도를 폐지하고, 관련 조례(안양시 장사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도 개정했다.

다만 추모공원 개원 전 발생한 화장비용에 대해서는 종전 규정을 적용해 장려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기피시설로 여겨지는 장사시설을 6개 지자체가 손잡고 추진해 일궈낸 전국적으로도 모범적인 협업사례가 된다.

최 시장은 “자체 화장시설이 없어 안양시민들은 큰 비용을 들여가면서 타 지역 시설을 이용하는 불편을 겪어왔다"면서 "이제 그런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돼 기쁘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개장식은 30일 오후 2시 6개 지자체장과 국회의원, 도·시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