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日 총리 회담 못 해 아쉬워"...스가 "해결책 제시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콘월(영국)=공동취재단·서울=김해원 기자 기자
입력 2021-06-14 10: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가 "실례가 되지 않게 인사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앞줄 오른쪽 두 번째)이 12일(현지시간) 양자 회담장이 마련된 콘월의 카비스베이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마치고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회담을 갖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했다. 한·일 정상은 12일 회의장에서 처음으로 대면해 인사를 나눴고 같은 날 만찬장에서도 1분가량 만난 것으로 알려졌지만 공식 혹은 약식 회담은 끝내 성사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영국을 떠나 오스트리아로 향하면서 페이스북에 ‘콘월, G7 정상회의를 마치고’라는 글을 올렸다.

문 대통령은 "스가 총리와의 첫 대면은 한·일 관계에서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지만,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적었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19년 11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회의장에서 아베 신조 당시 총리를 옆자리로 데려와 소파에서 11분간 약식 회담을 한 바 있다. 올해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강제징용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 배상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한 상황이어서 약식 회담이 예상됐지만 불발됐다. 

이에 대해 ​스가 총리는 징용과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국 측이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교도통신과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13일 G7 폐막 뒤 동행 기자단과 만나 문 대통령과의 첫 대면에 대해 "(문 대통령이) 같은 회의장에서 인사하러 와서 실례가 되지 않게 인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바비큐(만찬) 때도 (문 대통령이) 인사하러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스가 총리는 "문 대통령이 징용 및 위안부 등 문제에서 지도력을 발휘해줬으면 한다며 한국 측이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인식을 거듭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