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항운 ·연안아파트 공무원 거래내역 조사결과 공개...‘이상 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6-13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 '공무원 3명 해당 아파트' 보유...공무상 비밀 이용한 사례 없는 것으로 파악

  • 다수의 공직자가 보유했다는 의혹은 사실과 달라...대부분이 '동명이인'

인천시청 전경[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는 13일 중구 소재 항운·연안아파트에 대한 시 공무원 부동산 거래내역을 전수 조사한 결과 공무상 비밀을 이용한 법 위반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최근 일각에서 인천시 중구 항운·연안아파트와 관련한 시 공무원의 투기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계양신도시 부동산투기의혹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시는 지난 3월말 전체 공무원 7200여 명에 대해 자체 전수 조사를 실시했다.

중구에 소재한 항운아파트와 연안아파트는 각각 지난 1983년과 1985년에 지어진 후 석탄·모래부두 등 항만 및 물류시설, 화물차에서 배출되는 소음·분진·매연 피해 발생에 따라 현재 집단이주가 추진되고 있다.

시는 지방세정보시스템 등을 활용해 '항운·연안아파트 이주 검토 계획'이 최초 수립된 지난 2006년부터 조사일 현재까지 해당 아파트 총 1275세대에 대한 단계별 확인절차를 거쳐 시 전체 공무원들의 부동산 취득 현황을 면밀히 조사했다. 이가운데 3명의 공무원이 해당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항운·연안아파트 이주 검토 계획'이 지난  2006년 1월 12일 최초 내부결정이 이뤄졌고 5일 뒤인 17일 곧바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관련 사업의 진행상황이 언론 등을 통해 대외에 알려진 점을 고려했을 때 해당 공무원들의 부동산 거래는 공무상 비밀을 이용한 사익추구를 금지한 '부패방지법' 제7조의2에는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시는 파악했다.

김인수 시 감사관은 “인천시가 LH 투기의혹과 관련해 고강도 대응 차원에서 항운·연안아파트에 대해서도 전수 조사를 실시한 결과 법 위반으로 확인된 사례는 없었다”라면서 “최근 일부에서 항운·연안아파트 부동산 소유자 중에 인천시 공무원을 포함한 다수의 공직자가 포함되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으나 자체 조사 결과 대부분이 동명이인으로서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인천시는 앞으로도 더욱 단호하고 엄격하게 공직사회의 기강을 확립해 시민 여러분의 신뢰도를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