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분수령] ②G7 정상회의서 만나는 文·스가, 한·일 교류 물꼬 틀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6-03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G7 정상회의 계기 영국 콘월서 대면

  • 요미우리 "일본 정부 신중 태도 보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내주 영국에서 스가 총리 취임 이후 처음으로 대면할 전망이다.

한·일이 껄끄러운 관계를 이어가는 가운데 양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며 별도 양자 회담을 진행할지 주목받는다.

그러나 양국이 최근 과거사 갈등에 더해 독도 논란과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처리수) 해양 방류 문제로 맞부딪히며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 간 회담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일본 요미우리(讀賣) 신문은 2일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오는 11~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계기에 양자 회담을 할지 불투명하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또 일본 측이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양 정상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일 정상회의를 진행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신문은 밝혔다. 3국 정상회의는 미국이 주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외교부 당국자는 "확인해줄 수 있는 사항이 없다"고 일축했다. 일본 측 역시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한·일이 모두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 구체적 언급을 삼가는 가운데 외교가에서는 양국 관계 악화에 대한 우려가 더욱 높아진다.

특히 내달 도쿄(東京)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독도 영유권 논란이 불거지며 양국 관계는 급속도로 악화하는 모습이다.

일본 도쿄(東京)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JOC)는 홈페이지에 성화 봉송 코스를 알리는 전국 지도를 게시하며 시마네(島根)현 위쪽, 독도에 해당하는 위치에 작은 점을 찍어 자국 영토인 것처럼 표시했다.

이에 한국에서는 일본 측에 거듭 항의하며 시정을 요구했지만, 일본 정부는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국내 정치권에서는 여당 대권 주자들을 중심으로 '도쿄 올림픽 보이콧' 주장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전날 문화체육관광부 주도 아래 '도쿄올림픽 누리집 내 독도 표시 대응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하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중재를 요청하는 서한을 전달하기로 했다.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같은 날 오후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들여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이보다 앞서 외교부가 사전에 초치 계획을 알리며 이례적이라는 반응도 나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오늘 오후에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주한 일본 총괄공사를 초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정부가 일반에 공개된 브리핑을 통해 상대국 외교관 초치 계획을 밝히는 일이 외교 관례상 맞지 않다는 평가가 뒤따랐다.

독도 문제뿐 아니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로 일반 시민의 반일 감정도 고조된 상황이다.

외교부는 장·차관의 해외 출장이나 외국인사 면담 등 계기에 국제사회에 관련 우려를 전달하고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일본은 이 같은 한국의 대응에 우려를 드러냈는데,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지난달 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첫 외교장관회담을 한 자리에서 이런 우려를 표명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이 지난달 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기념사진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