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박 트렌드는 ‘트렁크 텐트’…특허 출원도 늘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21-05-30 13: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쌍용차 제공]

차에서 숙식을 해결하며 차량과 연계한 텐트를 이용해 여가활동을 하는 ‘차박 캠핑’이 인기를 끌자, 관련 특허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해 ‘차박용 텐트’ 관련 특허는 40건이 출원돼 전년(15건) 대비 167% 증가했다.

일반 캠핑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전통방식인 ‘자립형 텐트’ 출원은 지난해 48건에서 39건으로 감소했다.

특허청 관계자는 “텐트 분야에서 처음으로 차박용이 자립형 출원량을 앞질렀다”며 “장소 이동이 자유롭고, 최소한의 장비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차박 캠핑의 인기가 특허 출원량의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차박용 텐트 특허 출원 유형을 보면, 차량의 트렁크나 문에 연결되는 텐트의 출원이 6건에서 29건으로 급증한 반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던 루프탑 텐트의 출원은 소폭 증가에 그쳤다.

주로 텐트를 차량에 쉽게 연결·설치하고, 차량과 연계된 캠핑 장비의 활용도를 높이는 기술들이 주로 출원됐다.

차량의 트렁크에 구비된 절첩식 지지대를 펼치기만 하면 텐트가 설치되는 기술, 트렁크에 연결해 낮에는 차양막으로 밤에는 영상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또 텐트 기술은 정보통신(IT) 기술과 결합해 안전사고를 방지하며, 캠핑의 감성을 높이는 기술로도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텐트 기술의 발전은 국내 출원인이 이끌고 있다. 개인 출원이 64.8%로서 캠핑 현장에서 경험을 통해 얻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특허출원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특허청 주거기반심사과 서장원 심사관은 “차박이 주는 편리함과 승용차 개조 허용 등으로 차박용 텐트를 포함한 차박 캠핑 관련 특허출원은 지속해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