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미정상회담 견제... 北 대사 만나 ‘혈맹’ 과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5-28 0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왕이 부장 , 리룡남 신임 주중 북한 대사와 회담

 왕이(오른쪽) 중국 외교부장이 27일 오후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리룡남 주중 북한 대사를 만나 팔짱을 끼면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외교부장이 주중 북한대사와 만나 북·중 혈맹을 과시했다.

27일 중국 봉황 위성TV에 따르면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오후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리룡남 주중 북한 대사를 만나 양국 협력을 강조했다.

왕 부장이 지난 2월 주중 북한 대사로 임명된 리 대사를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왕 부장은 이날 "옛 지도자들이 친히 조성한 양국 우의는 외부 침략에 맞서 함께 싸운 전화 속에서 흘린 피가 굳어져 만들어진 것"이라며 "중조(북중)는 산과 강을 맞댄 좋은 이웃으로서 양국의 전통 우의는 소중하고 보배와 같은 공통의 재산"이라고 강조했다.

왕 부장이 언급한 '외부의 침략에 맞서 함께 싸운 전화'란 중국이 '항미원조(抗美援朝·미국에 맞서 북한을 도움) 전쟁'이라고 부르는 한국전쟁을 말한다.

그러면서 왕 부장은 "최근 국제, 지역 정세의 심오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조선(북한)과 함께 우리의 전통적 우의를 더욱 높게 휘날리면서 우리의 관계를 시대에 맞춰 더욱 발전시켜나가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적극적인 공헌을 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리 대사도 "양국 지도자들의 보살핌 속에서 조중(북중) 우호 관계는 새로운 단계에 도달했다"며 "이러한 때 주중 대사로 부임해 일할 수 있게 돼 무한한 영광과 기쁨을 느낀다"고 답했다.

리 대사는 북한의 대표적 '무역통'으로 대외경제상을 지내고 2019년부터 정치국 후보위원 겸 내각 부총리에 올라 대외 경제 분야를 전담해왔다.

일각에서는 이번 북, 중 만남이 한미동맹 견제를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를 계기로 한미 정상이 양국 공조를 다진 직후 이뤄진 만남이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