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토종백신 꿈 이뤄지나…나노젠, 다음주 3상 돌입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하노이(베트남)=김태언 특파원
입력 2021-05-27 1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월 말까지 1만3000명 대상...1회 접종용량은 25mcg

  • 나노젠, "항체형성률 90%↑, 빠르면 11월 양산 목표"

베트남 나노젠의 나노코박스(Nano Covax) 제품군.[사진=나노젠 제공]

베트남이 자체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다는 야심 찬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다.

​베트남 국내업체인 나노코박스(Nanocovax)는 자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나노젠(Nanogen)이 다음 주부터 임상 3상에 돌입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3상의 대상 인원은 약 1만3000여 명으로 오는 9월 말까지 3상 시험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이날 관련 업계에 따르면 베트남 보건윤리위원회는 나노코박스에 대한 3상 시험에 대해 원칙적인 동의를 마쳤다. 나노젠은 임상 2상을 마치고 베트남 보건부의 최종 승인만 남은 상황이라며 금주 내로 3상 시험을 위한 승인서류를 보건부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노젠은 3상을 통해 먼저 등록된 800명의 대상자를 시작으로 추가대상 인원을 늘려 접종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임상 3상의 접종 용량은 25마이크로그램(mcg)으로 정해졌다. 나노젠은 그동안 임상 1상과 2상을 통해 25mcg, 50mcg, 75mcg의 세 가지 용량이 모두 동일한 효과를 나타냈다며 원료의 최적화를 위해 25mcg를 쓴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나노코박스는 임상 2상을 완료하고 3상을 위한 후속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나노젠은 임상 2상을 통해 나노코박스가 면역 반응 수준이 정상보다 4배 더 높은 항체를 생산했고 일부 경우에는 20배 더 높은 수준을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25mcg 투여군에서는 2차 접종 2주 후 바이러스 중화항체지수(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죽이는 능력)가 90% 이상이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상 2상에서 나노코박스가 영국과 남아프리카 변종 바이러스에 모두에 효과적이었다고 했다. 다만, 인도의 변종 바이러스 효과는 연구되지 않아 3상에서 연구가 진행된다고 전했다. 

나노코박스의 임상 2상의 대상자는 65세 이상 고령자를 포함한 총 554명이었다. 임상 참여 대상에는 베트남 코로나19 대책 상황을 총괄 지휘하고 있는 부득담 부총리 겸 국가질병통제위원장도 포함됐다.

부득담 부총리는 나노젠을 2차 접종을 모두 마친 뒤 현지 매체 인터뷰에서 “2차 접종후 두통과 발열이 있었지만 이틀 정도 지난 후에는 모두 사라졌다. 지금은 건강이 양호한 상태”라고 말했다. 

나노코박스 백신은 조세포를 이용한 재조합 스파이크 단백질이 주성분이다. 미국 노바백스(NOVAVEX)의 백신과 같은 방식으로 보관이 영상 2~8도에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나노젠은 오는 9월까지 3상이 예정대로 완료되면 이르면 11월, 늦어도 내년 2월부터는 베트남에서 자체 백신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신동민 나노젠 이사는 “백신 개발의 성공 가능성이 아주 커져 연구원들이 큰 자부심을 느끼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며 “자사는 백신을 공공재로 인식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에 안전한 백신을 베트남 국민에게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6일, 베트남 질병통제위원회 위원장인 부득담 부총리가 나노코박스의 코로나19 백신의 임상 2상 실험에 참여하기 위해 1차 접종을 받고 있다.[사진=베트남통신사(TTXVN)]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