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최저임금위원회 불참...장외투쟁서 ‘대폭 인상’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1-05-18 1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퇴 요구한 박준식·권순일 등 유임에 반발

민주노총 불참 속, 최저임금위 2차 전원회의 개최. 1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최저임금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차 전원회의에서 근로자 위원인 민주노총 박희은 부위원장이 불참해 자리가 비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를 위한 2차 전원회의에 불참하고 회의장 밖에서 집회를 열며 최저임금 대폭 인상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18일 입장문을 내고 “민주노총을 패싱(배제)하는 상황에서 위촉장을 받고 회의에 참여하는 건 정부 모습을 용인하는 것으로 판단해 2차 전원회의 불참을 상임집행위원회(상집) 회의에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실제 민주노총 몫 위원 4명은 회의에 불참하고 정부세종청사 밖에서 장외투쟁을 벌였다. 이는 민주노총이 사퇴를 촉구한 공익위원 대부분이 유임됐고, 민주노총 몫으로 요구한 위원 수(5명)가 충족되지 않은 데 대한 항의 표시다.

특히 민주노총은 지난해와 올해 최저임금 인상률을 각각 2.9%, 1.5%로 떨어뜨리는 것을 주도한 박준식 위원장과 권순일 위원(공익위원 간사) 교체를 요구했지만 정부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날 2차 전원회의에서 새로 임기가 시작된 제12대 최저임금위원회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애초 위촉 대상은 근로자위원 8명, 사용자위원 9명, 공익위원 8명 등 총 25명이었다. 그러나 민주노총이 불참해 21명에게만 위촉장이 주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