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선' 분노에 한 발 물러난 정부…"GTX-D, 여의도·용산 직결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1-05-16 19: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부 열차 GTX-B 선로 통해 직결 검토

지난달29일 오후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안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안 공청회가 열린 서울 용산구 한 빌딩 앞에서 김포 검단 교통시민연대 회원들이 김포와 부천을 연결하기로 계획한 'GTX-D' 노선안 서울 직결 안으로 변경과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결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이른바 '김부선(김포∼부천)' 논란을 빚고 있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을 이용해 GTX-D 노선을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직결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열차 중 일부를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포 등 해당 지역 시민들의 거센 반발을 의식한 수순이다. 

다만 직결 문제는 GTX-B 노선 민자사업자와도 협의를 거쳐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아직은 미지수인 상태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부권 지역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방안이 현실화하면 김포나 검단에서 GTX-D 열차를 타고 환승 없이 여의도나 용산까지 이동이 가능해진다. 또 국토교통 데이터베이스(DB) 등에 따르면 김포·검단 주민의 통근 지역이 서울 마포구나 영등포구 등에 집중돼 있어 수도권 서부 주민의 통근 문제도 상당부분 해소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은 여전히 GTX-D 노선이 당초 지자체 요구안대로 강남을 거쳐 하남으로 직결돼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어 성난 민심이 가라앉을지는 확실치 않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