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협의체 구성 검토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5-14 14: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외교부·일본 외무성 간 협의체 구성에 공감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지난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일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오염수(처리수)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협의체 구성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14일 관련 보도에 "정부는 IAEA(국제원자력기구)를 통한 검증 과정과 별도로 우리 입장 전달과 추가 정보 제공을 위한 양자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이를 위한 양자 협의 개최 방안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현재 검토 중인 사안에 대해서 구체 사항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일본 역시 주변국이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한 정보 제공을 요구하면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국장급 협의체 등의 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그간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방안을 논의해 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외교부에서 구상을 만들고 TF팀에서 최종 협의해 한국 측 아이디어를 최종 확정하면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과 논의 후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한·일 간 사전 정보와 협의의 정도에 대한 의견이 다르다"며 "양국이 어쨌든 만나서 그런 문제를 협의해야 한다는 데에는 서로 인정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달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관계 각료 회의에서 결정, 발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