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 나라 일본 나라] ②도쿄올림픽 취소는 기회?...궁지 몰린 스가 vs '첫 여성 총리' 고이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5-13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가, 4월 지지율 35%...장남 접대 스캔들 이후 최악의 성적표 경신

  • 도쿄올림픽 개최 강행 고심...도쿄도지사는 '취소 선언' 시기 저울질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좀처럼 잡히지 않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도쿄올림픽 개최 취소 촉구 여론이 거세지면서 옴짝달싹할 수 없는 상황에 빠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스가 일본 총리는 최악의 지지율 성적을 받아든 상황에서, 총리직을 노린 경쟁자들의 거센 도전에 직면했다.  

지난달 25일 도쿄도와 오사카부 등 4개 지역에 제3차 긴급사태를 발효했음에도 일본의 코로나19 제4차 유행세는 사그라들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11일 자정까지 일본의 누적 코로나19 확진자를 전날보다 6242명 늘어난 65만3647명, 사망자는 113명 증가한 1만1108명으로 집계했다.

이는 지난 4월 29일~5월 5일까지 '골든위크'라고 불리는 연휴 기간의 여파인데, 이는 봉쇄령의 경제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도인 도쿄부와 오사카 경제권(오사카부·교토부·효고현)에 한정해 3차 비상사태를 발효한 스가 내각의 실책이라고 할 수 있다.

3차 비상사태에도 골드위크 동안의 코로나19 확산세를 제어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도쿄와 오사카에 뒤이어 인구 이동·경제 활동이 활발한 홋카이도 지역과 후쿠오카현 등 규슈 지역까지 감염세가 번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자 일본 언론들은 후쿠오카현을 포함한 규슈 지역과 홋카이도 지역에 비상사태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을 키워가고 있다.
 

일본 코로나19 일일 확진자와 내각 지지율 추이. [자료=아주경제 DB]


좀처럼 진정되지 않는 코로나19 확산세에 스가 내각의 지지율도 지난해 9월 출범 이후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다. 지난 2월 장남의 총무성 직원 불법 접대 등 정권 비리 문제로 곤욕을 치른 지 불과 두달 만이다.

NHK는 지난 10일 발표한 월례 설문조사(5월 7~9일 이틀간 18세 이상 유권자 1248명 대상 유·무선 전화로 실시)에서 스가 내각의 지지율은 35%로 나타났다. 이는 4월 지지율인 44%와 비교했을 때는 9%p(포인트)나 급락했으며, 종전 최저치인 지난 2월의 38%보다도 3%p나 낮아졌다.

반면,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 비율은 43%로 전월 대비 5%포인트 상승했으며, 종전 최고치인 지난 2월 44%와 불과 1%p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이날 NHK는 5월 지지율 급락세에 코로나19 백신 접종 지연 상황과 내각의 도쿄올림픽 강행 의지 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실제 같은 여론조사 응답자의 82%가 '백신 접종 상황이 늦다'고 답변했으며, 도쿄올림픽 개최 취소 응답자는 전체의 49%에 달했다.

반면, 현재 일본 정부가 추진 중인 해외 관중만을 받지 않는 형태의 올림픽 개최에 찬성하는 응답은 전체에 2%에 불과했으며, '무관중 개최'나 '관중 수 제한 개최'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각각 23%와 19%나 됐다.

보수 성향의 요미우리신문이 같은 날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도쿄 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59%에 달했다. 올림픽 취소와 재연기, 개최 등 3가지 선택지를 담은 일부 설문조사에서는 재연기와 취소 의견이 전체의 70%를 넘기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스가 총리는 올림픽 개최 강행 의지를 꺾지 않고 있다. 지난 10일 일본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스가 총리는 "도쿄올림픽 개최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 책무"라고 강조했다.

스가 총리는 이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를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내 임무"라면서 △화이자의 선수단 백신 무상제공 △선수·대회 관계자와 일반 시민의 비접촉 △선수단 대상 1일 1회 감염 검사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재임 중 도쿄올림픽 개최를 확정했던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도 지난 4일 후지TV와의 대담에서 '올 재팬(ALL JAPAN) 정신'이라는 근성론을 강조하며 "스가 총리와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가 합심해 어떻게든 도쿄올림픽을 개최하자"고 발언했다가 여론의 몰매를 맞기도 했다.

반면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는 올림픽 개최 관련 준비를 챙기면서도 개최 강행과 관련한 발언은 최대한 회피하고 있다.

도쿄도의 경우 중앙정부로부터는 올림픽 개최 압력을 받는 동시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는 취소 결정에 따른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7월 23일 올림픽 개최 직전인 7월 초에는 도쿄도의원 선거가 진행된다는 점이 변수다.

'올림픽 개최 중지'라는 도민 여론이 거세기 때문에, 고이케 도지사가 물밑에선 개최 중지 선언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 과거 고이케 도지사가 창당한 '도민퍼스트회'는 우쓰노미야 겐지 전 일본변호사협회장을 내세워 지난 5일 청원 누리집에 '올림픽 취소 서명 운동'을 진행했고 4일 만에 30만명 이상이 이에 참여했다.

일각에서는 도쿄도의회가 개원하는 오는 6월 1일 고이케 도지사가 '올림픽 개최 중지' 선언을 천명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도 내놓고 있다.

과거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와의 연으로 정치에 입문한 고이케 도지사의 경우, 스가 총리는 물론 아베 전 총리와도 관계가 나쁜 데다 일본의 첫 여성 총리의 야망을 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교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