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부동산은]재건축 집값·전셋값 오를까 내릴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1-04-20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정비사업 정책 변화 아직…"서울 집값은 강보합세 예상"

  • 전세난 지속될듯…2분기 입주물량은 6560가구, 1분기 반타작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들. [사진=연합뉴스]
 

부동산 규제 완화를 공약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한 뒤 재건축 단지 아파트값이 2억∼3억원씩 오르며 서울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이에 올 2분기 서울 매매·전세시장 전망에 눈길이 쏠린다. 

19일 업계에서는 주요 한강변 일대 노후주거지는 4월 정비사업 층고규제 폐지에 대한 큰 기대감으로 낮은 거래량 속에서도 가격 상승 움직임이 나타났지만, 당분간 서울 집값은 보합세가 이어진다는 전망이 나왔다. 서울시 정비사업 정책의 큰 변화가 아직 수반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최근 규제완화 추진에 따른 집값 불안 우려를 고려한 서울시의 해당지역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가능성이 높아지며 당분간 낮은 거래량 속 가격 강보합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앞서 오세훈 시장도 주요 재건축 단지 집값이 치솟는 상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며 대책 마련에 나서는 모습이다. 그는 "주택공급 속도가 중요하고 앞으로 그 방향으로 가겠지만, 가격 안정화를 위한 예방책이 선행돼야 한다. 이를 위해 (주요 재건축 단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즉시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현재 서울 아파트값은 점차 상승 폭이 커지는 분위기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맷값은 4월 첫째 주 0.05%에서 둘째 주 0.07%로 상승 폭이 커졌다.

2월 첫째 주(0.10%) 이후 꾸준히 상승 폭이 축소되며 4월 첫째 주 0.05%까지 낮아졌는데,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인 둘째 주 조사에서 10주 만에 다시 상승 폭을 키운 것이다. 가격 상승은 노원구와 강남3구, 양천구, 영등포구 등 재건축 단지 지역이 이끌었다.

공시가격 인상에 따른 세 부담 강화와 2·4 주택 공급대책 영향 등으로 서울 전체적으로 관망세가 이어졌으나, 강남권과 노원, 영등포 등 재건축 규제 완화 기대감이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격이 상승하며 전체 서울 아파트값이 상승했다고 부동산원은 분석했다.

다만 전세난은 지속될 전망이다. 올해 2분기 서울 아파트 입주물량이 작년 동기 수준의 반토막이 예고되면서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서울 아파트 입주 예정 물량은 6560가구로 집계됐다. 민간 물량이 4885가구, 공공 물량이 1675가구다. 이는 지난해 2분기 1만3000가구의 50% 정도에 그치는 수준이다. 지난 1분기 1만4000가구에 비해서도 절반에 못 미친다.

서울 아파트 입주 물량 감소는 전세시장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입주물량이 급감하면 새집에 들어가려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이는 전세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2분기 서울 아파트 입주 물량 대부분이 중소형 단지들이다. 1000가구가 넘는 대단지는 오는 5월 입주 예정인 서초구 서초동 서초그랑자이(1307가구) 1개 단지뿐이다.

함 랩장은 "강남권이 강북권에 비해 아파트 입주 물량이 비교적 많은 편이라 전셋값 불안요인이 크지는 않겠지만, 강북지역은 연내 공급이 많지 않아 공급이 수요를 못 미칠 일부 지역은 이사철 가격 재상승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