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특수①] 치킨 빅3 최대 실적…교촌, 영업이익 ‘꼴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1-04-19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업이익 bhc 1300억원·BBQ 531억원·교촌 410억원

  • 교촌 영업이익률 9.15%로 치킨 3사 중 최하위 기록

[사진=교촌에프앤비, bhc치킨, 제너시스BBQ]


치킨업계 ‘빅3’가 코로나19 특수로 최대 실적을 올렸다.

1강으로 꼽히는 교촌에프엔비는 영업이익에서 bhc치킨, 제너시스BBQ에 이어 꼴찌를 기록했다. 교촌은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영업이익률 역시 3사 중 최하위를 차지했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bhc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3% 증가한 1300억원으로 치킨업계 빅3 가운데 가장 높았다. bhc는 지난해 매출이 26% 증가한 4004억원으로 사상 첫 4000억원대를 돌파했다.

bhc 관계자는 “자회사나 계열사가 없는 단일한 독립적인 법인으로 운영해 불필요한 곳에 비용이 집행되는 것을 방지했다”며 “판관비를 고정비화함으로써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 이익 대부분이 영업이익의 증가로 이뤄지는 구조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BBQ의 영업이익은 무려 119% 급증한 531억원을 기록했다. BBQ 작년 매출은 38% 증가한 3346억원이다. 전자공시시스템에 등록한 매출은 3200억원이다.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라 유튜브 웹예능 ‘네고왕’ 등과 관련한 프로모션 비용 146억원을 매출 차감해 공시했다.

BBQ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핫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 메이플버터갈릭 치킨 등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고객을 겨냥한 제품들의 성공적인 출시와 네고왕 등 마케팅 투자의 결실로 창사 이래 최대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반면 교촌 영업이익은 고작 4% 늘어난 410억원이었다. bhc와는 3배가량 차이 나는 영업이익 수치다. 2019년 394억원으로 업계 2위 영업이익을 보였던 교촌은 2020년 BBQ에게 역전 당했다. 교촌 작년 매출은 4476억원이었다.

영업이익률 역시 교촌이 9.15%로 3사 중 가장 낮았다. bhc는 영업이익률 32.5%로 압도적인 수익성을 나타냈다. BBQ도 15.8%로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였다.

교촌 관계자는 3사 중 가장 낮은 영업이익률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 “교촌은 작년 정도의 영업이익률을 꾸준히 이어 왔다”며 “예전과 크게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고만 했다.
 
◆ ‘상생경영’ 강조한 소진세, 가맹점과 연이은 갈등

한편, 교촌은 최근 가맹점과의 갈등을 겪고 있다.

인천의 전 가맹점사업자와 또 다른 현 가맹점사업자가 지난해 12월 교촌을 상대로 각각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다.

교촌이 기존 가맹점주의 영업장과 가까운 거리에 직영점을 내고, 점포환경개선 부담금을 미지급해 가맹사업법을 위반했다는 내용이다.

현재 교촌은 공정위에 소명 자료를 제출 후 조사심의를 진행하고 있다.

교촌 관계자는 “공정위에 소명 자료를 제출했고 심사 중이라서 (제소 건과 관련한) 자세한 설명을 할 수 없다”며 “영업구역 침해 건의 경우 인구수 기준으로 영업구역을 나누는데 이번 건은 침해된 상황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교촌과 가맹점주 간 갈등은 이뿐만이 아니다.

공정위는 지난해 8월 교촌에 ‘가맹사업법(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경고 조치를 내렸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에 점포 리뉴얼(환경 개선 공사)을 요구할 경우 해당 비용의 40%를 지급해야 하는데 교촌이 이보다 적은 금액을 지급해 불공정 행위를 저질렀다는 것이다.

연이은 가맹점주와의 마찰은 소진세 교촌 회장이 천명한 ‘상생경영’과는 정반대의 행보다.

소 회장은 지난달 29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상생경영을 통한 가맹점과의 동반성장, 해외사업·신사업 확대 등으로 지속성장을 이어가는 2021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