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정확한 팩트체크] 주호영 “文, 임상실험 중인 백신으로 온국민 실험” 사실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4-15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안전성 심사 마친 뒤 공급할 예정"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권한대행-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연일 의문점을 제기하고 있다. 백신 공급 일정과 안전성 등 여러 측면에서 우려가 된다는 입장이다. 

①문재인 대통령 언급한 노바백스 백신, 국민이 실험대상?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이달부터 노바백스 백신의 국내 생산이 시작되고 상반기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도 확보했다”며 “6월부터 (백신)완제품이 출시되고, 3분기까지 2000만 회분이 우리 국민들을 위해 공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자 주 당대표 권한대행은 13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온 국민을 희망고문하거나 실험대상으로 삼으려는 것이 아닌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비난했다. 노바백스 백신은 현재 영국과 미국·멕시코 등에서 임상3상을 진행 중이며, 영국보건당국과 유럽의약품청에서 사전 심사를 진행 중이다.

주 당대표 권한대행은 임상이 끝나지 않은 백신을 대통령이 공급하겠다고 언급하자 문제를 삼은 것이다.

그러나 정부와 방역당국은 안전성 심사를 마친 뒤에 백신을 공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백영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백신도입통괄팀장은 이날 온라인 기자 백브리핑에서 “노바백스 백신은 허가 전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신속하게 안전성에 대해 검토한 후 도입하는 것을 항상 백신 도입의 전제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 팀장은 “노바백스 백신은 영국과 유럽의 허가 절차가 진행 중이고, 식약처에서는 동시에 허가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바백스와 위탁생산을 하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협의 중에 있다”며 “6월 중 완제품이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제품 허가가 진행되면 안전성 검토를 거쳐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허가 일정이 확정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노바백스 공급 일정이 다소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②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확인 절차 없이 보급?

주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에도 긴급사용 신청만 되고 승인이 채 나지 않은 상태에서 접종 계획을 서두르다가 접종이 잠정 중단되는 사태에 이르렀다”며 “아스트라제네카의 안전성에 관해 국민의힘이 문제 제기를 하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측은 공연한 불안을 조성한다고 비방한다”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코로나19 백신 중 가장 먼저 국내에 도입됐지만, 혈전증 발생 사례가 국내외에서 보고되자 정부는 지난 8일 만 60세 미만의 접종을 잠정 중단했다. 이후 전문가 논의에 따라 12일부터 만 30세 미만을 제외하고는 접종을 재개한 바 있다.

백 팀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영국의 허가 후 국내 허가 역시 진행됐고, 전문가의 안전성 검토 후 도입이 진행됐다”며 “백신의 경우 긴급승인을 하더라도 외국의 허가가 난 뒤에 긴급승인을 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우리나라 허가에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서 도입하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