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본 원전수 방류 결정 반발..."국제 공동 건강 안전에 악영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4-13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련 국가·국제원자력기구와 합의 전까지 오염수 배출해선 안돼"

일본 정부, 후쿠시마현에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설명 [사진=교도·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기로 내린 결정은 무책임하고 일방적이라고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13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이날 오전 홈페이지에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에 따른 담화문'을 올렸다. 담화문은 "일본이 안전 조치를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외 반대에도 주변 국가 및 국제사회와 충분히 협의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오염수 방류를 결정했다"고 반발했다. 이러한 무책임한 태도는 국제 공동 건강 안정 및 주변 국가의 인민 이익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고도 했다. 

이어 "바다는 인류 공동의 재산이다.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 문제는 단순히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일본이 책임을 인지하고 과학적인 태도로 국제 사회, 주변 국가, 자국민의 심각한 관심에 대해 응당한 대답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원전 사고 오염수 배출 문제를 재조명하고 관련 국가 및 국제원자력기구와 충분히 협의하기 전까지 함부로 오염수를 배출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은 지속해서 국제사회와 함께 일본의 행보를 예의주시할 것이고 한 발짝 더 나아간 대응 조치는 남게 두겠다"며 앞으로 주변국들과 함께 공동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한편 일본 정부는 13일 오전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의 해양 방류 방침을 공식 결정했다. 향후 2년 동안 일본은 자국 원자력규제위원회 심사 및 승인 등 오염수 해양방류를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에 주변국인 한국과 중국은 일본 정부의 해양 방류 공식 결정 방침에 재차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