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올해 상장사 등 180곳 심사·감리…회계분식 고위험 감시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21-04-11 17: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무제표 심사 효율 제고

[사진=아주경제DB]



금융감독원이 코로나19 등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회계리스크에 대한 감독 강화에 나선다. 상장법인 재무제표에 대한 심사·감리를 전년보다 30개사 늘어난 18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무자본 인수합병(M&A) 등 회계분식 고위험 회사들에 대한 감시‧감독도 강화된다. 재무제표 심사는 3개월 내 종료해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이 11일 발표한 ‘2021년 회계심사·감리업무 운영계획’을 보면 우선 회계분식 고위험 회사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 무자본 M&A 기업과 최대주주가 전환사채(CB) 발행 등을 통해 회사를 인수한 경우, 기업의 능력을 벗어나 과도한 자금조달이 이뤄진 기업들이 주요 대상이다.

이를 위해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장기간 심사·감리 미실시 기업과 상장 직후 경영실적이 급격히 악화된 기업 등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점검에 나선다, 특히 내부통제가 미흡하거나 부실감사 우려가 높은 기업 등 회계오류 발생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이 집중 관찰 대상이다.

또 재무제표 심사제도의 정착을 위해 금감원은 전년(148사) 대비 32사 증가한 180사에 대해 심사·감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경미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주의나 경고 등 금감원장 경조치로 제재절차를 간소화 해 업무부담을 효율화 한다는 계획이다. 표본심사 대상은 사전예고된 회계이슈, 회계심사·감리 결과 활용과 기타 위험요소, 감리가 장기간 이뤄지지 않은 100여사 내외로 선정됐다.

재무제표 심사는 3개월 내 종료를 원칙으로 하고, 신(新)회계분식위험 측정시스템을 이용해 회계분식 위험도를 반영한 집중적인 심사‧감리에 나선다. 이를 통해 기업 분식 예측률을 높이고 이상징후 포착 방식을 정교화할 계획이다. 또 핵심적 주석 심사사항(테마)을 선정·점검하고 회계오류 수정기업에 대한 심사대상 범위를 조정하는 등 효율성도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회계부정 신고를 접수하는 등 신고 편의성도 높인다. 관계기업과 협조를 통해 정보 입수 채널도 다변화 된다.

회계법인에 대한 감독 강화도 이뤄진다. 이를통해 사전예방적인 감독에도 힘을 싣는다. 금감원은 감사인 감리 전담부서를 신설해 감독의 수준과 집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전담부서는 회계심사국 내 2개 팀에서 감사인감리실 4개팀으로 확대됐다.

이를 통해 회계법인에 대한 감리 주기를 최대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고, 감리대상 법인 수를 지난해 9개에서 올해 15개로 확대한다.

신규 도입된 품질관리수준 자체평가제(감사인이 품질관리수준을 자체평가한 결과를 감독기관에 보고하고, 그 결과를 회계 감독에 활용) 등이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감독방안 마련 및 법규정비에도 나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