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선] 與 "파이시티 모른다 했던 오세훈, 또 거짓말...기억에 겸손해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4-06 10: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파이시티, 당초 목적과는 달리 용도 변경...특혜의혹 제기된 사건"

허영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사진=연합뉴스인[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5일 TV토론에서 '파이시티 비리 의혹'에 대해 "모른다"고 답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를 향해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6일 서면 브리핑에서 "오 후보가 또 거짓말을 했다. 어제 TV토론에서 '파이시티 사건'은 본인의 서울시장 재직 시기와 무관한 것이며, 본인은 관여한 바 없다'고 했다. 새빨간 거짓말이다"고 지적했다.

허 대변인은 "'파이시티'는 당초 서울 양재동에 화물터미널을 조성하는 사업이었다. 그러나 당초 목적과는 다르게 백화점, 할인점 등 판매시설로 용도변경이 됐고 이 과정에서 전방위적 로비와 '특혜의혹'이 제기된 사건"이라고 했다. 이어 "파이시티의 용도변경은 2006년 5월 이명박 시장과 2008년 8월 20일 오세훈 시장 당시에 이뤄졌다. 도시계획위원회의 상당수 위원들도 반대했던 사업을 2009년 11월 정확히 오세훈 시장 임기 시절 건축 인허가를 해줬다"고 했다.

허 대변인은 "2007년 12월 12일, 당시 오세훈 시장은 '파이시티 안건 점검 회의'를 직접 주재하기도 했다. 이것은 서울시 내부 공문에도 적시돼 있는 사안"이라고 했다. 또 "2008년 10월 13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이라 신경을 썼다', '특혜시비를 의식해서 시간을 미루고 피하는 행정도 바람직하지 않아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옳다고 봤다'는 발언을 한 바도 있다"고 했다.

이어 "오 후보는 어제 TV토론에서 '본인 임기 중 인허가를 했던 사안은 아닌 것으로 기억된다'고 했다"며 "기억에 또 겸손해야 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허 대변인은 "'파이시티'는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과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에게 수억원씩 금품을 주며 인허가를 위한 로비를 벌인 사건으로 유명하다"며 "MB(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그 두 분은 2012년 5월 두 사람은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오 후보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당시 서울시 강철원 정무조정실장도 수천만원의 로비를 받은 혐의로 징역 10개월, 추징금 3000만원을 선고받아 구속되기도 했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