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세계가 놀랐다" 하이브, 상장 6개월만에 美대형 미디어사 '이타카' 인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1-04-02 22: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BTS, 저스틴 비버와 한솥밥…하이브 美 대형 미디어사 인수 [사진=빅히트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가 미국 거물급 제작자 스쿠터 브라운 종합 미디어 기업을 인수한다. 상장 6개월 만의 쾌거로, 글로벌 레이블로 도약하기 위한 본격적인 시동을 건 셈이다. 

하이브는 2일 미국 법인 빅히트아메리카를 통해 '이타카 홀딩스'(Ithaca Holdings) 지분 100%를 10억5000만달러(약 1조1840억원)에 인수한다고 공시했다. 

이타카 홀딩스는 다수의 세계적 팝스타를 키워낸 스쿠터 브라운이 설립한 회사다. 음악 관련 매니지먼트, 레코드 레이블, 퍼블리싱, 영화, TV쇼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 미디어 지주회사로,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제이 발빈, 데미 로바토, 블랙 아이드 피스 등이 소속된 매니지먼트사 'SB 프로젝트'를 비롯해 테일러 스위프트가 과거 소속됐던 것으로 유명한 컨트리 레이블 빅머신 레이블 그룹을 자회사로 뒀다. 

이번 인수 합병으로 스쿠터 브라운은 하이브 이사회에 합류하게 됐다. 또 스콧 보세타는 빅머신 레이블 그룹 최고경영자(CEO)직을 유지한다.

하이브와 이타카 홀딩스는 파트너십을 통해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세븐틴 등 국내 그룹뿐만 아니라 SB 프로젝트 소속 아티스트의 음반제작과 매니지먼트를 맡을 예정이다.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등 소속 아티스트와 주요 임직원은 하이브의 유상증자에도 참여한다. 하이브는 총 44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할 계획이다.

하이브 측은 "아티스트 브랜딩에 중점을 둔 음악 산업의 선구자로서 이타카 홀딩스에 대해 오래전부터 관심이 있었다. 이타카 홀딩스가 화답하면서 양사의 협력에 대한 공감대가 급속하게 형성되었고 그 결과, 혁신적인 두 기업의 파트너십 체결로 이어지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은 "어느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새로운 도전이다. 두 기업은 그동안 축적한 성과와 노하우 그리고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경과 문화의 경계를 넘어,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도의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라고 말했다.

브라운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은 미국 내 아티스트 커리어 시작에 하이브의 혁신적인 시스템과 큐레이션 역량이 적용되는 시발점"이라며 "많은 아티스트가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기회를 얻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하이브 자회사 위버스컴퍼니는 네이버의 브이라이브 사업부를 양수했으며, 위버스컴퍼니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 자회사 YG플러스에 총 700억원을 투자하기도 했다.

지난달 개최한 기업 브랜드 발표회에서도 '음악에 기반한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빅히트는 지난 19일 '하이브'로 사명을 변경하며 새 출발을 알렸다. '하이퍼 노마드(Hyper Nomad)'가 콘셉트인 만큼 구성원 모두가 연결·확장·관계를 상징하는 하이브의 가치 실현 및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레이블과 솔루션, 플랫폼을 축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품었다. 

서울 용산구 '용산 트레이드센터'로 사옥을 이전하며 활발한 활동을 예고했다. 지상 19층, 지하 7층, 전체 면적 약 6만㎡ 규모의 새 사옥에는 빅히트의 멀티 레이블들을 비롯해 관계사 임직원 1000여명이 입주해 근무한다. 

내부는 음악 작업실과 촬영 스튜디오를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특수시설, 사무용 공간, 공용 복지 공간 등 크게 세 섹션으로 구성됐으며, 지하에는 일반인에게 공개되는 뮤지엄 공간도 마련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