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입산객 급증…전국 산불대응센터 본격 가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4-02 14: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국 59개 산불대응센터 구축으로 산불진화 총력대응

[사진= 산림청 제공]

산림청은 식목일과 청명 등 일정과 더불어 최근 날이 풀리며 입산객이 증가하자 산불대응센터의 본격 가동을 알렸다. 산불대응센터는 산불진화 인력, 장비, 지원시스템을 모두 갖춘 시설이다.

산불대응센터는 정보기술(IT)기반의 신기술을 도입해 산불예방과 발생한 산불의 초동진화를 주 임무로 활동한다.

신형 위치 확인 시스템(GPS) 산불재난안전통신기 1만5000대를 전국 산불감시원, 진화대원(공중진화대, 특수진화대, 전문예방진화대)에게 보급해 현장상황을 면밀히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또 산불대응센터에서 상주하고 있는 산불특수진화대,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진화조로 편성해 험준한 산악지형의 산불 진화능력을 높이는 한편, 산불현장에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산불지휘차를 신속히 파견하기도 한다.

올해 2월 20일 발생한 강원도 정선 야간산불에서 산불대응센터의 산불특수진화대, 산불전문예방진화대가 신속히 대응해 조기 진화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산불대응센터는 기존 59개소 외 올해 전국적으로 51개소를 2022년까지 총 132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고락삼 산림청 산불방지과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산불발생의 연중화와 대형화 위험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산불대응센터’ 구축은 산불 대응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말하며 “상시 출동태세 유지로 산불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산불피해를 최소화하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