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전해철 장관 "국민비서처럼 안전 위해 봉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4-02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 후 코로나19·자치분권 매진

  • 소통방식 '빠르고 명확하게' 바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행정안전부]


취임 100일을 맞이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국민 안전과 더욱 나은 생활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밝혔다.

전 장관은 2일 기자단에 보낸 글에서 취임 이후 코로나19 대응과 자치분권 진전에 매진해 왔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지난겨울 중앙재난안전상황실 보고를 시작으로 첫 업무를 시작한 후 잠시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무엇보다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으로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매일, 매주 현안을 점검하고 대응했다"며 "취임 후 가능한 자주 지역 현장을 방문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현장 중요성을 체감했다는 그는 "자가격리자 관리부터 선별진료소·백신예방접종센터 운영까지 코로나19 대응에 헌신하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행안부 가족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전 장관은 또 자치단체가 자기 권한과 책임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이바지했다고 자평했다. 자치분권 2.0과 2단계 재정분권 추진, 자치경찰제, 지역균형 뉴딜 시작 등에 의미를 뒀다.

그는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자치를 만들고, 자치단체 재정을 확충해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균형 뉴딜도 여러 부처와 논의해 조기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행안부 내부적으로는 불필요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통 방식을 바꾼 것을 성과로 꼽았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된 데 따른 것이다.

전 장관은 "대면 방식 간부회의와 대면보고를 각각 영상회의·전자 메모보고로 바꿔 언제 어디서나 보고와 소통이 가능한 한 보고 문화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간부회의를 공개형 영상회의로 전환해 필요하면 누구든 장관에게 직접 이야기할 수 있게 돼 의사 결정과 정보 공유가 빠르고 명확해졌다는 것이다.

그는 "시대와 세대 변화에 맞춰 행안부도 변하고 있고, 행안부가 잘하면 지역이 잘 살고 결국 대한민국도 잘 된다고 믿는다"며 "백신 접종 등 국민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미리 챙겨드리는 '국민비서'처럼 봉사하겠다"고 마무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