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인베스트 '우주 ETF' 출시… '돈나무 언니' 선택한 중국기업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3-30 1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RKX, 오는 30일 뉴욕증시 상장 예정

  • 징둥·알리바바·메이퇀 등 中 기업 편입

아크인베스트가 공개한 ARKX 상위 편입 종목[사진=아크인베스트]

미국 자산운용사 아크인베스트(ARK invest)가 새로 출시하는 우주탐사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에 편입된 중국 기업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뜨겁다. 

29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매체 CNBC에 따르면 아크인베스트의 스페이스 익스플로레이션 ETF(ARKX)가 30일 뉴욕증시에 상장할 예정이다. 

공개된 ARKX의 편입 종목은 총 39개로, 여기엔 징둥(NASDAQ: JD), 알리바바(NYSE: BABA), 텐센트(0700. HK), 메이퇀(03690. HK) 등 중국 기업과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반도체 업체 TSMC(NYSE: TSM) 등이 포함됐다. 

언뜻 보면 우주 개발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어보이는 기업이 상당수다. 중국 경제매체 시나차이징은 ARKX에는 우주 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기업 외에도 인공지능(AI), 로봇, 3D 프린팅 기업은 물론, 항공우주 산업이 성장하면서 수혜를 보는 분야에 진출한 기업도 편입됐다며 애초 우주탐사에만 국한될 것이란 시장 예상보다 다양한 분야를 투자 대상으로 선정돼 안정적으로 운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우주 개발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징둥의 편입 비중이 4.91%로 중국기업 중 가장 높았다. 이는 징둥물류의 드론·항공 부분이 우주 산업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인정받은 것이라고 시나차이징은 풀이했다. 실제 징둥 산하의 징둥물류는 세계 최초로 전 과정 무인 물류센터와 5G 물류단지를 조성했고, 배송 드론, 무인 항공기 등을 운영 및 개발하는 데 주력해왔다. 

 

[사진=징둥]

아크인베스트는 '돈나무 언니'로 불리는 월가 스타 펀드매니저 캐시 우드가 이끄는 자산운용사다. 파괴적 혁신 기업에 투자하며 높은 수익률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서도 '테슬라 투자' ETF로 유명하다. 아크인베스트 간판 상품인 아크 이노베이션 ETF(ARKK) 수익률은 지난해에만 171% 상승했을 정도다.

아크인베스트가 새로 출시하는 ARKX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이유다.  실제 편입 소식이 전해지자 메이퇀과 징둥 등 관련 종목은 일제히 상승세를 보였다. 홍콩 증시에서 거래되는 메이퇀은 이날 주가는 종가 기준 전 거래일보다 4.71% 급등해 관련 기업 가운데 상승폭이 가장 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