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즉석밥 등 체감물가 상승...가격 안정 위해 비축물량 공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1-03-26 0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제 곡물가격 상승 여파...정부 비축물량 공급"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26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 TF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즉석밥 등 가공식품 가격이 올라 체감물가가 높아졌다"며 "서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품목을 중심으로 가격 인상 요인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용범 차관은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위기 대응 과정에서 늘어난 유동성은 회수 과정에서의 시장 불안을 내포한다"고 말했다.

그는 "주가가 상승하자 예금에서 주식으로 자금이 이동하는 머니 무브가 관측된다"면서 "과잉 저축이 이연 수요로 이어지며 일시적으로 물가가 상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김 차관은 그러면서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의 한 축이었던 농축산물 물가는 수급 관리 노력과 양호한 기상 여건 등으로 일부 품목을 제외하면 안정세를 찾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다만 "지난해 하반기 이후 국제 곡물 가격 상승 등에 따라 즉석밥·제빵·두부 등 가공식품 가격이 올라 체감물가가 높아진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올해 1~3월 두부류는 11~14% 가격이 뛰었고, 즉석밥 6~11%, 제빵은 5~9% 각각 상승했다. 

김 차관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위해 정부 비축 물량을 공급하고, 금융·세제 지원 확대와 수입 절차 개선 등 관련 업계의 부담이 줄 수 있도록 관련 조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식품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시장 모니터링 등을 통해 서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품목을 중심으로 가격 인상 요인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병행하는 등 서민 생활 안정과 민생경제 부담 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데이터 댐 추진 경과와 계획을 점검했다. 

김 차관은 "작년 한 해 국내 데이터 산업은 14% 이상 성장해 시장 규모가 약 19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는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 과제인 데이터 댐에 2025년까지 총 18조1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데이터 댐 7대 핵심 사업에 5만명 이상이 참여했다"면서 "올해도 3000여개의 중소기업·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 활용과 인공지능 솔루션, 클라우드 도입을 지원하고 인공지능 활용 혁신 서비스 개발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김 차관은 또 "음성·자연어와 교통·물류 분야 등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150종을 추가로 구축·개방하는 한편, 데이터 표준화 등으로 품질도 높이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디지털 뉴딜의 성공을 위해서는 데이터 생산과 거래, 활용 촉진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본법 마련이 긴요하다"며 "국회에서 논의 중인 데이터 기본법이 조속히 제정돼 혁신적 데이터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