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H&M 보이콧 가동... 징둥·핀둬둬·타오바오서 제품 내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3-25 08: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H&M, 中신장 제품 불매 선언에 중국 내 반발 거세

  • 쇼핑몰서 H&M 상품 검색 안돼…사실상 `보이콧`

  • H&M 모델 연예인들도 계약 파기 "국가 이익이 가장 중요

  • 中 관영언론 "중국밥 먹으면서 중국 솥을 부수는 행위" 맹비난

타오바오에서 HM 검색이 차단된 모습[사진=타오바오 캡쳐]

스웨덴 의류 브랜드 H&M이 중국 신장(新疆)위구르 자치구의 인권 탄압을 비난하며 신장 제품 불매를 선언하자 중국에서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주요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플랫폼 내 H&M 제품을 모두 삭제했으며, H&M 광고모델로 활동하는 연예인들은 계약 파기에 나섰다.

25일 중국 펑파이 등에 따르면 전날 중국 알리바바의 톈마오, 징둥닷컴, 핀둬둬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H&M의 제품이 모두 삭제됐다. H&M, HM 등 검색어로 검색되는 제품이 모두 사라진 것으로, 사실상 H&M 보이콧(불매 운동)에 들어간 셈이다.

H&M과 모델 계약을 맺던 유명 연예인들은 잇달아 성명을 통해 계약 파기를 알렸다. 중화권 남성복 모델인 황쉬안 측 기획사는 “황쉬안과 우리 회사는 H&M과 이미 협력 관계를 끝냈다”면서 “어떤 형식으로든 국가와 인권에 대해 유언비어를 날조하는 행위에 대해선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룹 f(x) 출신 쑹첸(빅토리아)도 웨이보를 통해 성명서를 내고 "국가의 이익은 그 어떤 것보다도 앞선다. 중국에 대한 모든 음해성 행위를 단호히 배격하고, 이러한 상업적 수단을 통한 국가와 민족에 대한 모독 행위를 반대한다"고 천명했다.

중국 내에서 이같이 H&M 보이콧 행보가 거세지는 이유는 이날 H&M이 이날 성명에서 신장 소수 민족의 강제 노동과 종교 차별 의혹 등을 거론하면서 향후 신장 내 어떤 의류 제조공장과도 협력하지 않고 제품과 원자재도 이 지역에서 공급받지 않겠다고 밝히면서다.

이런 내용이 알려지자 웨이보 등에서 중국 누리꾼들은 "H&M은 신장 제품은 불매하면서 중국인들에게는 돈을 벌겠다는 심보냐", "우리는 더는 H&M 제품을 사지 않을 것"이라며 불매 맞대응을 부추겼다.

중국 관영언론도 가세했다. 중국 CCTV는 평론에서 "H&M이 중국기업과 노동자의 발전 공간을 파괴하고 있다"며 "중국의 밥을 먹으면서 중국의 솥을 부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마지노선은 건드릴 수 없는 것으로, 존중이 있어야 비로소 거래가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H&M은 지난해 9월에도 신장 소수민족의 강제노역을 통해 제품을 생산했다는 의혹을 받는 중국의 면사 기업인 화푸 패션과의 관계를 단절했다고 선언한 바 있다.

한편,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연합(EU) 주요국은 신장 소수 민족 탄압에 관련된 중국 관리들을 제재한 뒤 중국이 곧바로 보복성 제재에 나서자 23일(현지시간) 자국 주재 중국 대사들을 초치하며 강경 대응에 나선 상황이다.

안 린데 스웨덴 외무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제재를 "용납할 수 없는 것"이라고 규탄한 뒤 "인권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 입장을 중국 대사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