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코로나19 AZ백신 부작용 사례 첫 보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하노이(베트남)=김태언 특파원
입력 2021-03-24 14: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만5000명 1차 접종 마쳐...5월까지 20만명으로 대상 확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사진=베트남통신사(TTXVN)]


베트남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한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현상이 처음으로 보고됐다. 베트남은 이달 8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가운데 현재까지 의료 종사자를 중심으로 약 2만5000여명이 1차 백신 접종을 마친 상황이다.

현지매체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지난 15일 아스트라제네카 예방 접종을 시작한 지 일주일 만에 심각한 아나필락시스의 첫 사례가 보고됐다. 현지 의료진으로 추정되는 이 접종자는 지난 14일 1차 접종 이후 열, 떨림, 손 마비가 동반되는 열성경련 3도 이상의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접종을 받은 1382명의 대상자 중 2명 이상이 열성경련 2도 이하의 경증의 현기증, 경련, 과민 반응을 나타내는 아나필락시스 부작용을 일으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VN익스프레스는 전했다. 이에 앞서 베트남 보건부는 아나필락시스 반응과 유사한 12건의 이상반응 환자가 보고된 적 있었으나 이들 모두 단시간에 회복해 퇴원했다고 밝혔다.

아나필락시스는 일반적으로 가려운 발진, 인후 또는 혀 부기, 숨가쁨, 구토, 현기증, 저혈압과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특히 일부 사례에 따르면 이 현상이 높은 열성경련으로 전이되면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만 백신투여 후 형액이 응고되는 현상인 혈전으로 인한 사망사례는 베트남에서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 안당 득 베트남 국립위생역학연구소 소장 겸 예방접종 프로그램 총괄책임자는 VN익스프레스에 “베트남은 아직 혈전 사례가 없다”며 “여전히 ​​계획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으며 투여 후 반응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지난달 24일 11만7600도스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처음으로 보급돼 1차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베트남 정부는 다음달까지 코벡스퍼실리티(국제백신공동구매 프로그램)를 통해 410만회분의 아스크라제네카 백신를 추가로 공급받아 5월까지 현지 의료종사자, 군·경 등 주요위험군(20만명)을 대상으로 2차 접종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