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선] 박영선·오세훈 일대일 진검승부…野 “10년 만에 서울 탈환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3-24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야권 서울시장 단일후보에 '오세훈'

  • 박영선 "재탕·삼탕 후보"

  • 오세훈 "반드시 정권 심판하겠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사진=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 후보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선정되면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양자대결 구도가 펼쳐졌다. 서울시장 삼수생인 박 후보와 10년 만에 서울시장을 되찾겠다는 오 후보 간의 진검승부가 예상된다. <관련 기사 4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23일 오전 오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꺾고 서울시장 야권 단일후보로 최종 선출됐다고 발표했다.

오 후보는 이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10년을 무거운 심정으로 살았는데, 무거운 돌덩이를 조금은 걷어내게 됐다”며 “단일화로 정권을 심판하고 정권교체의 길을 활짝 열라는 시민 여러분의 준엄한 명령을 반드시 받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후보는 오 후보를 향해 “서울의 미래 박영선 시장이냐, 낡고 실패한 시장이냐의 구도”라고 평가했다.

박 후보는 이날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상대 후보가 결정됐기 때문에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라며 “MB(이명박 전 대통령)를 똑 닮은 후보가 돼서 두 손을 불끈 쥐게 되는 상황이다. (오 후보는) 그간 콩밭에서 다른 일을 하다가 그 일이 안 되니까 서울로 다시 돌아온 재탕, 삼탕 후보다. 지금 시대는 새로운 서울시장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선거가 사실상 대선 전초전의 성격을 띠고 있는 만큼 양당 모두 물러설 수 없는 입장이다. 앞서 박 후보가 당내 경선을 통해 우상호 전 후보를 꺾을 때만 해도 민주당이 승기를 잡은 듯했으나, 최근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에 이은 한국주택토지공사(LH) 투기 사태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피해자 기자회견 등 악재가 잇따라 터지면서 박 후보의 지지율이 타격을 입고 있다.
 
양 후보 간 신경전은 ‘내곡동 땅’ 투기 의혹과 ‘도쿄 아파트’로 번지며 네거티브가 되고 있다. 민주당은 오 후보의 내곡동 땅 투기의혹이 여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박 후보가 가진 도쿄 아파트가 여전히 남편의 명의로 돼 있다며 맞불작전을 폈다.

강선우 박영선 후보 대변인은 “오 후보의 ‘도돌이표 거짓말’은 끝이 없다. (내곡동 땅에 대해) 노무현 정부 때 지정됐다가 본인의 착오였다가, 다시 노무현 정부 때라고 한다"며 "그러나 본질은 본인이 시장이었던 시절에 직접 찾았다던 내곡동 땅에 보금자리 주택지구가 지정돼 36억원을 보상받았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박 후보 측은 이날 성일종·김은혜·김도읍 국민의힘 의원과 이준석 전 최고위원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후보자 비방과 형법상 모욕 혐의로 고소했다. 도쿄 아파트에 대한 지나친 흑색선전을 문제 삼았다.

앞서 국민의힘 역시 오 후보의 투기 의혹을 제기한 천준호·고민정 민주당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등) 혐의로 검찰에 지난 10일 고발했다. 당시 국민의힘은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자유당 말기 흑색선거 수준으로 치르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한편 양 후보 측은 남은 선거기간 동안 계속해서 지지층 결집에 나설 전망이다. 박 후보는 이날 장경태 민주당 의원 등 14명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구성된 ‘2030 청년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청년층 표심잡기에 나섰으며, 국민의힘은 안철수 후보를 포함해 유승민·나경원·김무성·이재오 전 의원과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이 대거 포함된 선대위를 꾸리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