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36억弗 쿠팡 IPO, 1140원대 급등한 환율 멈춰 세울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호 기자
입력 2021-03-10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쿠팡, 이번 주 IPO 통해 미국서 30억 달러 이상 자금조달

  • 원화로 환전시, 미국채 금리 상승 여파에 급등한 환율 눌러줄 듯

쿠팡의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에 따른 최대 36억 달러의 자금 조달이 외환시장에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원∙달러 환율을 진정시킬지 금융시장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미 국채 금리 상승 여파에 환율이 1140원대까지 오른 가운데, 쿠팡이 미국 증시에서 조달한 대규모 자금을 국내로 들여올 경우 발생하는 환전 수요(달러 매도, 원화 매수)가 환율의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가 아닌 미국 증시를 선택해 화제를 모은 쿠팡은 10일(현지시간) 역사적인 뉴욕증시 상장(IPO)에 나선다. 이달 초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증권신고서 기재정정본(S1/A)에 따르면, 이번 IPO 대상 주식은 총 1억2000만주(신주발행 1억주, 구주매출 2000만주)이며, 1주당 희망공모가액은 27달러에서 30달러 사이다. 희망공모가액 상단 금액을 적용시키면, 쿠팡이 이번 IPO로 최대 36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외환시장에서는 원∙달러 환율이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중 뚜렷한 하락세를 보이면서 지난해 12월 1080원 선까지 떨어졌던 환율은 올해 초 1100원을 중심으로 거래되다가 이후 차츰 레벨을 높이기 시작했다. 이번 주 들어서는 1140원대까지 레벨을 높였다. 지난해 11월 초 이후 4개월 만에 최고치다. 미국의 경기 회복세와 인플레이션 우려가 미국채 금리 상승을 촉발시켰고 이것이 금융시장의 위험회피 심리와 달러 강세를 자극한 결과다.

이런 상황에서 수급상으로 적지 않은 규모의 달러 매도 물량이 등장할 경우 환율의 상승세가 진정될 수 있다. 관건은 환전 물량 규모와 시기다. 일단 NYSE 홈페이지 자료에 따르면, 쿠팡의 상장일은 현지시간으로 10일이다. 이 IPO 대금이 쿠팡으로 입금되면 대략 한국시간으로 11일 이후부터는 관련 환전 물량이 시장에 등장할 수 있다. 환전 규모와 관련해서는 공모가격이 얼마로 확정되느냐, 또 쿠팡이 이 자금을 모두 원화로 환전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미국의 경우 통상적으로 상장 하루 전에 공모가가 확정되는 경우가 많다. 한국 시간으로는 10일 새벽이다. 희망공모가격인 주당 27달러에서 30달러 선을 벗어날 가능성이 없지는 않지만 대체로 이 사이에서 결정된다고 보면, 총 IPO 대금은 35억 달러 정도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쿠팡이 이번에 조달한 자금 용도로 국내 물류센터 등에 대한 투자와 직원들 복지를 언급한 만큼,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이 자금 대부분이 환전된다고 볼 수 있다.

 

뉴욕증권거래소 홈페이지에 등록된 쿠팡 IPO 일정[자료 = 뉴욕증권거래소 홈페이지]


그럴 경우, 원∙달러 시장에는 적지 않은 영향이 예상된다. 서울 외환시장의 하루 전체 거래량이 70억~80억 달러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30억 달러 이상의 달러 매도 물량이 등장하면 적어도 환율의 상승세를 제한하는 역할은 한다고 봐야 한다.

일선 외환딜러들도 쿠팡의 IPO 자금 물량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 해외 시장 상황을 감안하면 달러 롱(환율 상승 베팅) 포지션을 구축하는 게 맞겠지만 수급상 대규모 물량이 등장해 환율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도 다분하기 때문이다.

한 외국계은행의 외환딜러는 “쿠팡 입장에서는 자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을 테니 빨리 원화로 바꾸려고 하지 않겠느냐”면서 “연초 예상과 달리 달러가 강세로 가면서 원화 환율도 현재는 위쪽으로 보는 게 맞을 것 같은데 30억 달러가 넘는 물량이 나올 경우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