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규상 "금리상승으로 빚 부담 증가 우려...모니터링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1-03-09 10: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대본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개최

  • 소상공인 등취약 부문 금융지원 지속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국채금리 상승으로 가계대출 금리부담이 커지면서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관련 리스크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도 부위원장은 9일 비대면으로 진행된 중대본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최근 미국에서 경제회복에 대한 긍정적 심리 확산에 따라 기대인플레이션과 국채금리 등 금리상승이 나타나고 있어 모니터링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글로벌 금리인상과 국내금리의 동조화 현상이 나타나면 기업의 자금조달비용 증가, 가계대출의 금리부담 증가 등의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올해 1월 초 0.93%에서 이달 5일(현지시간) 1.56%로 급등했다. 미 국채금리는 은행채를 비롯한 전세계 회사채의 기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국내 은행의 조달비용 역시 오르게 된다. 이는 대출금리에 반영돼 변동금리 차주(돈 빌린 사람)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이에 도 위원장은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을 분야별로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필요 시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19에 따른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소상공인‧중소기업 등 취약 부문에 대한 금융지원을 지속하기로 했다. 최근 금융권은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던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조치를 오는 9월 말까지 6개월 추가 연장하기로 하고, 정책금융기관은 중견기업에 대해서도 9월 말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보증에 대해 만기연장 조치를 하기로 했다.

도 위원장은 "금융기관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금융기관 및 은행권 평가에 코로나19 대응노력이 반영되도록 평가지표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역시 주요 과제"라며 "오는 4월 말 도래 예정인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연장하고, 기금이 코로나 이후 기업 재도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했다. 또 "기업자산매각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올해에도 기업의 유동성 확보와 취약 업종의 경영안정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