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빅테크' A홀딩스 탄생... GAFA 패권에 도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1-03-01 13: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합산 이용자 수만 1억5000만명... 글로벌 기업 공습 위기감에 한솥밥

  • 간편결제 시장서 두각 전망, 점유율 60%.... 라인 앱에 모든 기능 통합

  • AI 인력 확보, 기술 개발에 연 1조원 투자... "AI 기술 기업으로 거듭날 것"

일본 최대 메신저와 포털이 만나 ‘아시아 빅테크’ 기업이 탄생했다. 두 회사는 일본에서만 약 1억50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네이버의 메신저 자회사 라인과 소프트뱅크의 포털 야후재팬은 글로벌 IT 공룡의 패권에 맞서기 위해 ‘경영통합’이라는 카드를 꺼냈다. 일본 간편결제 시장 선점을 시작으로, 메신저 라인은 양사의 모든 서비스를 담은 '슈퍼 앱'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인공지능(AI) 기술 기업으로 변모하기 위해 연간 1조원을 투입한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지분을 절반씩 나눠 가진 합작법인 ‘A홀딩스’가 1일 정식 출범했다. 2019년 11월 라인과 야후재팬의 경영통합 추진을 발표한 지 약 1년 3개월 만이다. A홀딩스는 산하에 중간 지주사 ‘Z홀딩스’를 두고 있고, Z홀딩스는 라인과 야후재팬의 지분 100%씩 보유하고 있다.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미야우치 겐 소프트뱅크 대표가 A홀딩스의 공동대표를 맡는다. 미야우치 겐 대표는 의장도 맡는다.

이번 경영통합으로 일본 최대 IT 기업이 탄생했다. 라인과 야후재팬은 일본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각각 8600만명(2020년 3분기 기준), 6700만명에 달한다. 이들의 합산 이용자 수는 일본 인구(약 1억2600만명)보다 많고, 경쟁사 라쿠텐(약 1억1800만명)을 훌쩍 넘어선다. 국내 증권가는 “최초로 일본 전체 인구를 커버하는 거대 플랫폼 기업이 탄생했다”고 평가했고, 시가총액은 5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일본 도쿄거래소에서 시가총액 20위대에 달하는 규모다.

 

이해진 네이버 GIO[사진=네이버 제공]

A홀딩스는 ‘GAFA(구글·애플·페이스북·아마존)’와 본격적인 경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라인과 야후재팬은 시가총액이나 인력, 기술 등 모든 면에서 GAFA에 밀리고 있다는 위기감에서 통합을 결정했다. 이해진 GIO 또한 글로벌 IT 공룡의 공습을 ‘제국주의’라고 표현하고, 이에 맞서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도 경영통합을 보고 받고 “100% 찬성한다”고 말했다.

A홀딩스는 먼저 금융 사업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야후재팬의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페이와 라인의 라인페이의 점유율을 합치면 60%에 달한다. 일본 공정거래위원회도 통합 후 3년간 결제 관련 데이터를 제출하는 조건으로 통합을 승인했을 정도로 예의주시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라인은 야후재팬의 포털, 쇼핑(야후쇼핑·조조), 인터넷전문은행(재팬넷팽크) 등 모든 서비스가 탑재되는 ‘슈퍼 앱’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라인 앱 하나로 검색부터 쇼핑, 결제, 금융 서비스 이용까지 일상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다.

라인은 소프트뱅크와 온라인 전용 통신브랜드 ‘라인모’를 론칭하고, 오는 17일부터 월 2480엔(약 2만6000원)에 데이터 20GB를 제공하는 저가요금제를 판매한다. 또한 라인과 야후재팬은 ‘AI 테크 컴퍼니’로 거듭나기 위해 연 1000억엔(약 1조500억원)을 투자해 인재와 기술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 공동대표는 "양사는 일본이 직면한 문제를 IT와 AI 기술로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공동으로 일본,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AI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라인-야후재팬 앱[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