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역사적 사실 부정에 단호히 대처"...'위안부 망언' 정면 겨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2-19 15: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 총리, 19일 오후 12차 양성평등위 주재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양성평등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일제강점기 위안부 피해 사실을 왜곡하려는 움직임에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근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논문으로 불거진 '위안부 망언' 논란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2차 양성평등위원회를 주재하고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거나 진실을 왜곡하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국제사회와 함께 단호히 대처함으로써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가 손상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우선 이날 위원회 첫째 안건으로 '유엔안보리결의안 1325호, 제3기 국가행동계획'을 언급, "30여년 전 분쟁지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성폭행 사건을 계기로 결의안이 채택됐기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 당사국으로서 우리에게 매우 특별한 의미가 있는 안건"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정부는 뜻깊은 국제사회의 결의를 충실하게 행동으로 실천할 것"이라며 "피해 할머니들의 아픔이 조금이나마 치유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램지어 교수는 내달 발행 예정인 미국의 한 학술지에 실은 논문에서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로 규정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이에 더해 램지어 교수는 그간 간토(関東) 대지진 조선인 학살 사건을 왜곡하고 재일교포 차별을 정당화하는 등 혐한 인식을 담은 논문을 작성한 사실이 추가로 파악됐다.

한편 정 총리는 "금년도는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인식개선 및 문화 확산 노력과 함께, 여성의 사회·경제적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며 "특히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는 자아실현은 물론 국가경쟁력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여성 고위공무원이 아직 없는 부처에서는 금년 중 최소한 한 명 이상이 임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올해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부터 국민 모두의 일상을 회복시켜 드리는 일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라며 "그 과정에서 남녀 어느 한 편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하게 챙겨야 하겠다.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서도 함께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