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정보는 모든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돼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2-19 05: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르면 내주부터…TF 꾸려 취재관행 개선책 논의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정부, 언론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갖다'라는 주제로 열린 제35차 목요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르면 내주부터 부처의 테두리를 없앤 개방형 브리핑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는 지금까지 기자단에 국한된 폐쇄된 정보통로를 더 넓히겠다는 취지다. 브리핑은 주 1회 정도로 정례화할 예정이다.

정세균 총리는 이 같은 내용의 브리핑을 18일 목요대화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언론개혁의 일환인 이번 조치는 '정부, 언론과 바람직한 관계를 찾다'를 주제로 진행한 목요대화에서도 다뤘다.

정 총리는 "정부 부처에 출입하는 기자단 운영 방식은 분명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는 정부 기관에 기자를 파견하고 기자가 기자실에 상주하는 유일한 나라다"라며 "정부는 언론의 취재 효율성과 국민의 알 권리 보장 차원에서 기자단에 보도자료 등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지만 상호 편의성에서 출발한 기자실과 기자단 운영 방식이 효용성이라는 이름하에 국민의 알 권리를 ‘기자실’이라는 테두리에 가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본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보는 문턱이 없어야 한다. 정보가 편중되면 기득권이 생긴다"라며 "기득권은 정보의 공유를 제한하고 소통의 장벽을 만든다"라고 경계했다.

또 정 총리는 "정보는 기자단뿐만이 아닌 모든 국민에게 투명하고 적법하게 공유돼야 한다"며 "정부의 정보 공유 방식도 이제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중심이동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