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올해 국회 세종의사당 본격 대비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1-02-18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2021년 업무보고

[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국회 세종의사당·도시 완성에 대비해 지난 2006년 최초 수립 이후 변경이 없었던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을 정비하기로 했다. 또 충청권 4개시도와 함께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수립에 나선다. 

이문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17일 진행된 '2021 정부 업무보고' 브리핑에서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을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한국판 뉴딜정책 추진 등 그 간의 여건변화를 반영해 재수립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재수립되는 기본계획에는 도시 완성단계의 개발과 교통수요에 대응하는 적정 규모의 인프라 구축방안, 지속가능한 도시 운영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또한, 정부세종청사 등 예정지역에서 해제되더라도 국가의 지원과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국가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해 계획 수립, 기반시설 설치와 연구기관·국제기구 지원 등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행정거점기능 강화를 위해 정부세종신청사, 정부청사 복합편의시설(체육관)을 건립하고, 국회세종의사당은 국회법 개정안 심의 등 국회 의사결정에 따라 도시계획 정비, 총사업비 협의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국회세종의사당 업무지원단지, 미디어타운과 MICE(회의·관광·컨벤션· 전시) 기반 등 도시 지원기능도 지속 확충해 나간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행복청은 충청권 4개시도와 공동으로 현재 중복된 광역권을 통합하고 권역범위를 확대하는 새로운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을 설정할 전망이다. 연계협력을 위해 교통물류·광역시설·문화여가·환경보전 등 부문별 추진 계획을 포함한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한다. 

여기에 4개시도의 지역균형 뉴딜을 연계하는 신규 상생협력사업 발굴, 광역권 연결교통망 확충 등에도 나선다. 또 행복청은 이날 올해 업무추진 목표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친환경·스마트도시 건설'로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이날은 정부가 최근 행복도시에 주택 1만3000가구를 추가 공급하기로 발표한 데에 대한 추가 질문도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이 청장은 "지금 행복청에서는 20만 가구를 건설할 계획으로 있고 지금까지 12만 가구를 공급했다. 앞으로 8만 가구를 공급해야 되는데 이번 대책으로 1만3000가구를 추가해서 총 9만3000가구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번 계획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국토부와 주택공급에 대해서 사전협의 등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공급지역과 시점은 추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