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극우 매체, 하버드에 '위안부 망언' 램지어 지지 성명 발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2-16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 논문서 "위안부=매춘부"

  • 미디어워치, 논문 실은 학술지 등에 성명 발송

  • "램지어 논문, 동료심사 등 거쳐 게재 승인받아"

'태평양전쟁에서의 성계약' 저자인 존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 [사진=연합뉴스]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의 존 마크 램지어 교수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로 규정, 국내외에서 비판을 받은 가운데 국내 극우 인사들이 램지어 교수를 지지하는 서한을 하버드대 등에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16일 MBC 보도 등에 따르면 국내 극우성향 언론 매체인 '미디어워치'는 최근 하버드대와 램지어 교수의 논문을 실은 학술지에 램지어 교수를 지지하는 성명을 전달했다.

램지어 교수는 내달 발행 예정인 학술지 '인터내셔널 리뷰 오브 로 앤 이코노믹스'에 게재한 논문에서 "일본군 위안부가 당시 정부 규제 하에서 인정된 국내 매춘의 연장선상에서 존재한다"고 밝혀 논란이 됐다.

램지어 교수는 해당 논문에서 "조선인 위안부와 일본인 위안부가 모두 공인된 매춘부이고 일본에 의해 납치돼 매춘을 강요받은 '성노예'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워치는 지난 10일 홈페이지에 글을 게재하고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류석춘 전 연세대 교수 등은 9일자로 '하버드대 교수의 위안부 논문, 위안부 문제에 대한 본격적 토론의 계기로 삼아야!' 제하 성명을 발표했다"며 "이번 성명은 일문판과 영문판으로도 각각 번역돼 하버드대와 램지어 교수의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에도 전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매체에 따르면 이 전 교수와 류 전 교수 등은 이번 성명에서 램지어 교수의 위안부 문제 논문이 국제학술지에서 동료심사 등 적절한 평가를 거쳐 게재승인을 받은 논문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 경우 일단 관련 진지한 학술토론부터 이뤄져야 하는 것이 학문의 관례와 논리라는 점을 역설했다.

또 국내 언론들이 학술토론의 대상인 위안부 문제로 또다시 '망언' 저널리즘을 펼치며 거친 마녀사냥에 몰두하는 행태에 대해 비판하는 한편, 하버드대의 한국계 학생들이 논문철회 요구 등 무모한 실력행사에 나서고 있는 데 대해서도 규탄했다.

미디어워치는 해당 성명에 이 전 교수와 류 전 교수 외에도 "4·7 재보궐선거의 부산·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정규재·김대호 자유연합 후보, 지난해 총선 당시 서울종로·광주서구갑에 국회의원 후보로 각각 출마했던 주동식 지역평등시민연대 대표, 한민호 공자학원 실체알리기 운동본부 대표 역시 동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학문의 자유와 성노예설에 대한 토론을 요구하는 '학자의 양심'이 결국 정치계와 시민사회계로까지 확산되는 조짐"이라고 평가했다.

이밖에도 해당 매체는 램지어 교수를 비판한 미국 학자들에게도 이메일을 보내 "외부인은 이 문제를 논할 권한이 없다"며 압박했다.

미디어워치는 '램지어 교수의 학문적 양심은 보호받아야 한다'라는 제목의 이메일에서 "외부인은 위안부 문제를 논할 권한이 없다", "당신의 개입은 이성적 토론을 방해할 뿐"라고 요구했다. 동시에 극우 인사들이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영상의 링크를 이메일에 첨부했다.

이런 이메일을 받은 학자는 MBC 취재진에게 "여러 동료들도 똑같은 메일을 받았으며 섬뜩해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