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인적 쇄신 난제 재직면…개각 대신 靑 개편부터 진행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2-15 17: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영식 법무비서관 사의 표명…기획 기능 강화 방점

  • 경제팀 인사 따라 개각 유동적…丁, 사퇴 시점 관심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설 명절을 맞아 청와대 관저에서 축구 국가대표 지소연 선수와 영상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설 연휴 일정을 마치고 신임 국무위원 임명장 수여식, 수석비서관·보좌관(수보) 회의 주재 등 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그동안 추진해 온 국정과제 마무리를 위한 인적 쇄신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먼저 문 대통령은 개각보다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취임 후 3기 청와대 체제가 본격 출범함에 따라 청와대 개편을 조만간 단행할 예정이다. 개편 방향은 기획 기능 강화에 방점이 찍힐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직제 특성상 ‘총원’을 늘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개편 방향에 맞춰 일부 비서관실의 통·폐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민정수석실 산하 김영식 법무비서관이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에 따르면, 김 비서관은 신 수석에게 사의를 표명하고, 본래의 변호사 업무로 돌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인천지법 부장판사 출신인 김 비서관은 법무법인 지평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중 2019년 5월 청와대 법무비서관에 임명됐다.

김 비서관은 진보 성향 법관모임인 ‘우리법연구회’와 ‘국제인권법연구회’ 출신으로 당시 김종호 민정수석이 사퇴 이후 교체 가능성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일각에서는 민정수석 교체와 함께 자연스러운 ‘퇴진’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다만 같은 민정수석실 산하인 이광철 민정비서관이 최근 사의를 표명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경제팀 교체 여부도 관심사다. 당초 이른바 3실장 동반 사퇴 과정에서 김상조 정책실장만 3차 재난지원금 지급 등 당면 현안 해결을 이유로 유임된 바 있다. 김 실장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거취 등과 연동돼 있다고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이후 이호승 경제수석도 함께 움직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개각도 문 대통령의 결단에 달려 있다.

현 정부 마지막 순장조를 완성하기 위해선 지난 개각에서 제외된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의 교체 여지가 남아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의 교체 시기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다. 정 총리의 대권도전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후임 총리에게 시선이 쏠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초대 국무총리를 맡았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 총리 모두 전남과 전북을 대표하는 호남 출신이기 때문에 정치권에선 영남권 인사가 발탁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이 유력한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문 대통령의 ‘내각 30% 여성 포함’ 공약을 지키기 위해 여성 총리 기용 가능성도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는 16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신년 업무보고를 받는 등 부동산 시장 문제를 직접 챙긴다. 서면 보고가 아닌 형태의 업무보고는 이번이 세 번째다. 외교·통일·국방부 등 외교안보 부처(1월 21일), 보건복지부·식약처·질병관리청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관부처(1월 25일) 등으로부터 대면·화상 업무 보고를 받은 바 있다.

청와대와 세종청사에서 화상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업무보고에서 국토부는 ‘회복, 포용, 도약’이라는 바탕 위에 올해 핵심과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국토부의 2021년 4대 핵심과제는 △주거혁신을 통한 포용적 주거안정 실현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할 수 있는 국가 균형발전 △선도형 경제 도약을 위한 국토교통 산업 혁신 △국토교통 현장의 국민 생명 지키기 프로젝트 등이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국토부는 업무보고에서 ‘회복, 포용, 도약’이라는 바탕 위에 ‘집 걱정은 덜고, 지역의 활력은 더하고, 혁신은 배가되는 2021년’을 위한 핵심과제를 제시한다”고 밝혔다. 업무보고에는 이낙연 대표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홍익표 정책위의장, 민주당 소속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참석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