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여력 가장 커"... 미국펀드보다 잘 나가는 중국펀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예신 기자
입력 2021-02-16 0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바이두]



중국 증시가 상승세를 보이면서 해외펀드 중 중국펀드 중에서 가장 큰 투자금이 몰리고 있다. 반면 북미 펀드의 경우 미국 증시가 최고점을 경신하면서 차익실현으로 펀드 환매가 줄을 잇고 있다. 

1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연초 이후 설정액 10억원 이상 188개 중국펀드의 평균 수익률은 14.72%를 기록했다. 해외 주식형 펀드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글로벌펀드의 평균 수익률인 9.20%를 훌쩍 넘겼다. 같은 기간 중남미펀드(-1.60%), 베트남펀드(0.67%), 브라질(0.95%), 유럽(2.98%)은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중국펀드의 투자금 유입도 지속 중이다. 연초 이후 중국 주식형펀드에만 4821억원이 몰렸다. 공모펀드 인기가 떨어지면서 글로벌 주식형 펀드의 환매도 이어진 가운데, 높은 투자금이 유입된 것이다. 지난해 인기를 끌던 북미펀드의 경우 361억원이 유입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평균 수익률도 5.25%에 그쳤다.

중국펀드의 약진은 중국증시의 급등 덕이다. 중국 자본이 유입되면서 항셍지수가 3년 만에 3만 포인트를 돌파하면서 호재로 작용했다. 코로나19 시국 속에서 중국의 빠른 경제 회복도 기대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중국 성장주 위주의 펀드 수익률이 높았다. 한국투자KINDEX차이나항셍테크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KBKBSTAR차이나항셍테크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삼성KODEX차이나항셍테크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모두 IT성장주에 투자하는 펀드로 연초 이후 수익률이 25%대에 달해 주식형펀드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당분간 중국 증시의 상승이 계속될 것으로 봤다. 이정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중국
OECD경기선행지수 기준 확장국면이 5개월 정도로 중국 평균 확장 사이클이 13개월, 최고 확장 사이클이 24개월임을 감안했을 때,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며 "보수적으로 봐도 7개월의 상승여력이 남아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또한 "중국이 테이퍼링을 감행한다고 했을 때, 확장순환주기는 짧아질 수 있지만 아직 코로나 종식 국면이 아니고, 경기회복이 진행 중인 점을 고려했을 때, 중국의 유동성 회수 가능성은 당분간 낮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